OWL Magazine Korea

홍콩, 불교 테마파크 “옹핑 마을“

홍콩 란타우 섬에서 가장 잘 알려진 여행지로는 오잎 마을을 꼽을 수 있다. 란타우 섬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으며, 퉁청역에서 옹핑마을까지 최장길이의 케이블카가 연결이 되어 있어, 옹핑마을까지 오는데만도 이미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이다.

하지만, 필자가 방문하던 기간에는 케이블카의 리모델링 공사로 인해서 케이블카를 운행하지 않아서 버스 투어로 대체해서 운행하고 있었다.

”불교 테마파크로 꾸며진 옹핑 마을“

같은 란타우 섬에서 찾을 수 있는 타이오 마을은 수상 마을로 바다와 인접하고 있는 곳이라고 한다면, 옹핑 마을은 산꼭대기에 있는 마을이다.

타이오 마을은 실제 주민들이 생활하는 마을이었다고 한다면, 옹핑마을은 실제 생활하는 마을의 분위기는 아니고, 테마파크로 꾸며진 마을이다.

불교 콘셉트의 테마파크로 꾸며진 곳으로 절과 불상 및 불교 문화에 관련된 동상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옹핑 마을에서 볼 수 있는 초대형 불상, 티안 탄 불상“

옹핑마을에서는 초대형 불상이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티안 탄 부처상(Tian Tan Buddha)”라는 이름의 불상이다. 흔히 홍콩 사람들의 짧은 영어로는 “Big Buddha”라고 불리는 청동 동상이다.

청동 동상은 높이 34m에 무게 250톤에 달하는 불상으로 한 때는 세계에서 가장 큰 불상으로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이보다 더 큰 불상이 있어서 세계 3위에 해당한다.

”옹핑마을의 불교 사원, 포 린 수도원“

옹핑마을의 불교 사원으로는 포 린 수도원(Po Lin Monastery)을 꼽을 수 있다. 포 린 수도원은 1903년에 설립된 곳으로 처음에는 수도승들의 은신처로 활용이 되었던 곳이다.

”12지신의 동상을 볼 수 있는 광장“

옹핑 마을 입구에서 대형 불상을 보러 가는 길에는 잘 정돈된 광장 형태의 길을 볼 수 있다. 이 곳에서는 양쪽으로 정렬하고 있는 12지신의 동상을 볼 수 있다.

동상은 12간지를 상징하는데, 과거에는 시간을 나타내는 의미로 쓰이기도 했는데, 우리 역시도 같은 문화를 가지고 있기도 했다. 동상을 자세히 살펴보면, 머리 부분에 자신을 상징하는 동물을 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과거에는 문맹률이 높아 동물을 보고 시간이나 그 의미를 파악하라는 뜻에서 이렇게 해두었다고 한다.

“사람들 사이를 누비는 동물들을 볼 수 있는 곳”

옹핑 마을을 돌아다니다보면, 다양한 동물들이 사람들 사이에서 거리낌없이 돌아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강아지들을 비롯해서 소와 같은 가축 역시도 볼 수 있는데, 마을에서 사람들과 함께 거리낌없이 다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사람들이 주변에 많이 있어도 이제는 적응을 해버린 것인지, 무심하게 사람들을 지나치는 동물들을 볼 수 있었다.

“비가 내리고 안개가 낀 풍경의 옹핑마을”

안타깝게도 도착한 이 날은 비가 내리고 안개가 낀 날씨가 계속되었다. 한치 앞을 볼 수 없는 날씨가 이어지기도 했는데, 덕분에 옹핑마을에서 볼 수 있는 대형 불상의 모습을 제대로 볼 수 없었다.

대신 안개 속에 숨어있는 대형 불상의 모습과 포 린 수도원과 옹핑 마을의 풍경을 담아볼 수 있었다. 날씨가 맑지 않아서, 제대로 감상을 할 수는 없었지만, 나름 특별한 경치를 담을 수 있어서 더욱더 기억에 남았던 날이다.

“홍콩 란타우 섬, 옹핑 마을”

  • 주소 : 111 Ngong Ping Rd, Lantau Island, Hong K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