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WL Magazine Korea

한국의 구글, “제니퍼 소프트의 33가지 금지 항목”

2013년 1월 6일 SBS를 통해서 방영된 “리더의 조건”이라는 프로그램에서 파주에 자리하고 있는 “제니퍼 소프트”가 소개되면서 큰 화제를 낳았다. 우리나라에서는 시대를 앞선 “꿈의 복지”를 실천하고 있는 제니퍼 소프트가 이목을 집중시켰다.

“자유로운 분위기의 제니퍼 소프트”

방송에서 소개된 제니퍼 소프트는 우리나라의 기업 문화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의 장소로 비춰졌다. 다른 회사라면 한창 업무시간일 무렵인 오후 2시경, 제니퍼 소프트의 직원들은 기타를 치거나 수영을 하는 등을 하면서 각자의 시간을 보내는 모습이 소개되었다.

회사 내부에는 카페, 키즈룸, 수영장 등이 마련되어 있었고, 직원들은 이 공간을 업무시간에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었다. 또한, 수영을 포함해서 하루 근무 시간이 7시간, 주 35시간이며, 그 시간만 언제, 어디서든지 일하면 되는 곳으로 소개가 되었다.

또한, 아침에 일어났는데 회사에 나오기 싫다면, 회사에 이메일을 하나 쓰고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방송에서는 직원이 날씨가 좋아서 출근하지 않겠다는 메일을 보내고 대표가 이를 수락한 내용이 공개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정규직 바리스타가 만드는 커피, 호텔 셰프 출신이 만드는 요리, 출산 자녀당 천 만원 지급, 5년차 가족 해외여행, 10년차 2달간 유급휴가 등의 엄청난 복지혜택이 소개되었다.

“파주 헤이리 예술마을에 자리하고 있는 제니퍼 소프트”

제니퍼 소프트는 파주 헤이리 예술마을 안에 자리하고 있는 회사이다. 사옥은 그리 크지 않으나, 1층은 카페, 지하에서는 수영장을 찾을 수 있기도 하며, 수영장의 경우에는 지역 주민들에게 개방이 되어 있기도 한 곳이다.

모든 직원을 정직원으로 채용하고 있는 것이 인상적인 곳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시대를 앞서간 복지 혜택을 제공하는 곳으로 눈길을 끌었다.

“제니퍼 소프트의 33가지 금지 항목”

단순히 근무 환경이 좋고, 복지 혜택만이 좋은 곳은 아니다. 제니퍼 소프트에서는 이러한 기업 철학을 유지하기 위해서 “33가지의 금지 항목”을 규정하고 있기도 하다. 회사에서 해야할 일이 아니라, 하지 않아야 할 행동들을 항목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금지하고 있는 내용과는 큰 차이가 있는 내용으로 이 역시도 주목을 받기도 했다.

아래는 제니퍼 소프트에서 규정하고 있는 33가지 금지 항목이다.

  1. 통화할 때 “지금 어디예요?”, “뭐 하고 있어요?” “언제 와요?”라고 묻지 마요.
  2. “지금 회의 중이라서 조금 있다가 전화할게”라고 말하지 마요. 가족의 전화는 그 어떤 업무보다 우선이에요.
  3. 근무시간 외엔 동료에게 가급적 전화하지 마요. 사랑을 속삭일게 아니라면!
  4. 퇴근할 때 눈치 보지 마요. 당당하게 퇴근해요.
  5. 우르르~몰려다니며 같은 시간에 점심 먹지 마요. 시간은 자유롭게, 먹고 싶은 것을 먹어요.
  6. 비즈니스 정장을 입기 위해 애쓰지 마요. 편하고 자유롭게 마음껏 자신의 개성을 뽐내요.
  7. 출장 가서 초콜릿 사 오지 마요. 그걸 사기 위해 신경 써야 하는 누군가에겐 부담이니까요.
  8. 회식을 강요하지 마요. 가고 싶은 사람끼리 자유롭게 놀아요.
  9. 타인에게 휘둘리지 마요.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예요.
  10.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요. 도전은 우리의 것. 책임은 회사 대표의 것이에요.
  11. 대충 하지 마요. 디테일이 중요해요.
  12. 사무실에서만 일하지 마요. 때로는 카페에서도 일해요.
  13. 야근하지 마요. 우리에겐 휴식과 가족과 나누는 사랑이 힘이 돼요.
  14. 너무 일만 하지 마요. 가끔 놀아도 돼요.
  15. 회의 중에 침묵하지 마요. 침묵은 부정이래요. 항상 말해줘요.
  16. 농담이라도 상대방을 비웃지 마요. 당신은 웃지만 상대방은 상처받아요.
  17. 서로에게 반말하지 마요. 서로 항상 존중해요.
  18. 형식에 얽매이지 마요. 본질에 집중해요.
  19. 슬금슬금 돌아앉지 마요. 함께 나눈 이야기 속에서 좋은 아이디어와 창의성이 발현돼요.
  20. 혼자 하지 마요. 함께 하면 힘이 돼요.
  21. 내 감정을 표현하는 걸 망설이지 마요.
  22. 다른 구성원이 힘들면 외면하지 마요. 이야기를 들어주고 토닥토닥 감싸줘요.
  23. 나 혼자 다했다고 자만하지 마요. 우리가 함께 한 일이잖아요.
  24. 뒤에서 이야기하지 마요. 눈을 맞추고 이야기해요.
  25. 인상 쓰지 마요. 웃어봐요.
  26. 정원에서 풀 뽑지 마요. 잡초 뽑기는 회사 대표의 몫이에요.
  27. 경쟁하지 마요. 서로 협력해요.
  28. 식사 거르지 마요. 꼭! 챙겨 먹어요.
  29. 자신의 가능성을 한정 짓고 제한하지 마요. 언제나 오픈 마인드!
  30. 억지로 하지 마요. 하고 싶은 일을 하며 가슴 뛰는 삶을 살아요.
  31. 사유와 공부를 게을리하지 말아요. 공동체의 의무예요.
  32. 이것이 끝이라고 생각하지 마요. 계속 고민해요.
  33. 회사를 위해 희생하지 마요. 당신의 삶이 먼저예요.

이러한 33가지의 금지 항목이 있기에 제니퍼 소프트만의 운영 철학을 바탕으로 자유롭고 창의적인 기업 문화가 형성이 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좋은 인재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회사로 키워나가고 싶다면, 다른 회사들도 벤치마킹을 할 수 있는 요소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