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WL Magazine Korea

홍콩, (구) 해양 경찰 본부 “1881 헤리티지”

홍콩 침사추이 일대에서는 빅토리아 시대의 건축 양식으로 세워진 오래된 건축물이 지금까지도 보존이 되어서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건축물은 과거 영국령 홍콩 시절에 지어진 건물로 무려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

“홍콩 해양경찰 본부로 사용된 건물”

현재는 1881 헤리티지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이 건물은 과거 1880년대부터 1996년까지 홍콩 해양 경찰 본부로 사용되었다. 이후, 이 건물은 홍콩의 한 기업이 사들인 이후 리모델링을 거쳐서 쇼핑몰과 전시공간으로 변모했다.

기존의 건물과 역사적인 유물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현대적으로 재탄생시킨 공간이 되었다. 덕분에 이는 단순한 쇼핑몰이 아닌 역사적인 의미가 있는 공간으로도 남았다.

”역사적인 유적과 조화된, 1881 헤리티지“

현재는 1881 헤리티지라는 이름의 새로운 공간으로 재탄생했지만, 여전히 역사적인 장소는 남아있다. 북쪽 끝부분에서는 과거 해양 경찰 본부의 메인 건물을 찾을 수 있는데, 이는 1880년대 빅토리아 스타일의 네오 클래식 건축 디자인 양식을 결합해서 만들었다. 그 안에는 해적들과 도박꾼을 가두었던 감옥이 자리하고 있다.

”눈데이 건, 그리고 보시구“

경찰 본부의 메인 건물 외에도 역사를 간직한 공간이 여럿 있다. 이곳에서는 과거 항해에 관련된 기념물이 있기도 하다. 12시에 총을 쏘아서 시간을 알리는 눈데이 건과 떨어지는 보시구 등을 찾을 수 있다. 정확한 시간을 알리기 위해서 타워 꼭대기에 있는 보시구는 매일 아침 수동으로 탑 위로 올려져서 오후 1시에 떨어뜨린다고 한다.

”역사적인 유물, 건축물과 현대적인 조화를 자랑하는 쇼핑몰“

1881 헤리티지는 역사적인 유물, 건축물이 현대적인 쇼핑몰과 적절한 조화를 이루는 홍콩 침사추이 일대에서 찾을 수 있는 특별한 장소로 꼽을 수 있다.

저녁 늦은 시각에 방문해서 쇼핑몰은 둘러보지 못했지만, 여전히 다양한 유물과 유적이 조화되어 있는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볼 수 있었다. 주간에 방문해도 멋진 분위기를 내는 곳이겠지만, 저녁에 방문해서 감상하는 야경 역시도 특별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홍콩 침사추이, 1881 헤리티지”

  • 주소 : 2A Canton Rd, Tsim Sha Tsui, Hong Kong
  • 전화번호 : +852 2926 8000
  • 홈페이지 : https://www.1881heritage.com
  • 운영시간 : 7:00 – 2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