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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적인 보드게임 “카탄(Catan)”

전설적인 보드게임 “카탄(Catan)”

보드게임 “카탄의 개척자(The Setlers of Catan)”은 1995년에 탄생한 작품으로 보드게임계의 전설적인 작품이다.

1995년에 나온 게임이지만, 현재까지도 유로 보드게임 기준 판매량 1위, 상 개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전설적인 작품이다.

“카탄 섬에서 개척지를 세우고 문명을 건설한다는 테마”

카탄의 개척자는 가상의 섬인 “카탄 섬”에 개척지를 세우고 문명을 건설한다는 테마로 진행이 된다. 육각형 모양의 타일 20-30개를 랜덤하게 깔아서 3명에서 6명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주사위 방식의 보드 게임이다.

“게임 구성품”

  1. 자원카드 95장 : 자원 당 19장
  2. 발전카드 25장 : 기사카드 14장, 진보카드 6장, 승점카드 5장
  3. 건설비용카드 : 4장
  4. 플레이어 말 : 96개 (도시 16개, 마을 20개, 도로 60개)
  5. 특별 승점 카드 2장 : 최장 교역로, 최강 기사단
  6. 육각형의 땅 타일 19개 : 숲, 초원, 농지 – 4개, 언덕, 산 – 3개, 사막 – 1개
  7. 숫자 칩 18개 (2, 12 – 각 1개, 3, 4, 5, 6, 8, 9, 10, 11 – 각 2개)
  8. 항구 부지가 표시된 테두리 타일 : 6개
  9. 도둑 말 : 1개
  10. 주사위 : 2개
  11. 카드 보관함 : 2개

“게임의 목적”

플레이어들은 카탄섬의 개척자가 되어 나무, 흙, 양, 밀, 철 등의 자원을 모아 마을 지으며 발전해서, 승점 10점을 먼저 얻는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타일 배치”

  1. 테두리 타일을 육각형 모양에 맞게 조립한다. 타일 모서리에 있는 숫자끼리 맞추어 연결하면 된다. 테두리를 완성한 다음, 테두리 안에 땅 타일을 맞추어 깔면 된다.
  2. 기본적으로 땅 타일은 아무렇게나 깔아도 무관하다. 다만 물량이 넘치는 것을 막기 위해 한 쪽에 특정 타일이 몰려있게 두지 않는 것이 게임 플레이가 편하다. 사막 타일은 기본적으로 중앙에 놓지만 다른 곳에 놓아도 상관없다.
  3. 땅 타일 배치를 마친 뒤 땅 타일 위에 숫자 칩을 놓는다. 자원을 생산하는 숫자 칩은 마구 깔면 안 된다. 한 테두리에 있는 땅 타일부터 숫자 칩의 뒷면에 있는 알파벳순으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면서 안쪽으로 배치해 나간다.
  4. 중간에 사막이 나온다면 숫자 칩을 깔지말고 건너 뛰어서 배치하면 된다. 칩을 모두 놓으면, 칩을 뒤집어 숫자가 보이도록 하게 한다. 이렇게 하면 6과 8이 붙지 않고 전체적으로 심한 밸런스 편중이 생기지 않는다.

“마을 및 도로 배치”

  1. 맵 배치가 끝난 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색깔의 플레이어 말들을 모두 가져와 자신 앞에 놓고, 자원비용카드를 한장씩 받는다. 카드보관함에 자원 카드를 종류별로 보이게 넣고, 발전카드는 섞어서 뒷면이 보이게 넣는다.
  2. 주사위 차례 순서를 정한 뒤, 1P가 땅 타일 꼭짓점들 중 원하는 자리에 마을 하나를 두고, 놓은 마을에 닿아있는 땅타일의 변 중 원하는 방향에 도로 하나를 둔다. 그 다음 2P가 두고, 3P가 두고 하는 식으로 진행한다.
  3. 이때, 반드시 마을과 마을 간격은 최소 두 면(도로가 배치되는 곳)을 떨어뜨려 놓아야 한다.(즉, 마을 바로 옆에 마을을 건설할 수는 없다.) 모두가 마을과 도로를 하나씩을 뒀다면, 마지막 플레이어부터 역순으로 마을과 도로를 하나씩 더 둔다. 역순으로 둘 때, 자신이 설치한 두 번째 마을에 닿아있는 땅 타일의 자원을 은행(자원보관함)에서 타일 당 한 장씩 받아간다. 
  4. 두번째 마을 배치도 첫번째 마을과 똑같이 마을 간격 규칙을 지켜서 놓아야 한다. 그리고 두 번째 도로는 두번째 마을에 놓아야한다.(두번째 도로를 첫번째 마을에 놓을 수 없다.)

“플레이 진행”

  1. 1P가 주사위를 굴린다.
  2. 생산 페이즈 : 주사위에서 나온 숫자와 같은 숫자 칩이 올려져 있는 자원 타일에서 자원이 생산된다. 이때, 해당 타일에 마을이나 도시가 있는 플레이어는 모두 자원을 받는다. 예를 들어서 5 숫자 칩이 있는 숲 타일 위에 3P가 마을 한개를 지었고 1P가 굴린 주사위의 눈이 마침 5가 나왔다면, 3P는 자원 카드 중 나무 카드를 한 장 받는다. 마을이 지어져 있다면 마을 하나당 자원 카드 한 장, 도시가 지어져 있다면 도시 하나당 자원 카드 두 장이다.
  3. 교역 : 이제 교역이 시작된다. 1P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과 다른 사람의 자원을 협상해서 바꾼다든지, 아니면 가지고 있는 같은 자원 4개로 은행해서 원하는 자원 1개와 바꿀 수 있다.(1:4 거래/내륙 거래) 이 교역은 주사위를 굴린 후 아무 때나 실행할 수 있다.(자신의 행동을 끝마친 후에도 실행 가능). 주사위를 굴리지 않은 플레이어들끼리는 교역이 불가능하다.
  4. 1P는 건물을 짓거나, 도로를 확장하는 등 자신이 할 일을 끝마친다.
  5. 1P가 할 일을 끝내면 2P가 주사위를 굴리고 이하 반복해서 진행한다.

“자원 생산”

주사위를 던져 어느 땅 타일의 숫자와 같은 수가 나오면 그 타일과 닿아있는 마을 또는 도시가 있는 플레이어는 그 해당 자원 카드를 얻는다. 마을은 1장을 얻고, 도시는 2장을 얻는다.

언덕에서는 흙을, 숲에서는 나무를, 초원에서는 양을, 농지에서는 밀을, 산에서는 철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사막은 아무것도 얻을 수 없으며, 도둑의 시작 위치이기도 하다. 사막을 제외한 모든 타일은 숫자 칩을 하나씩 올려 놓는다. 숫자 칩은 그 타일의 생산성을 나타낸다. 비옥한 정도나 노다지인 정도라고 생각하면 좋다.

숫자 칩은 2~6, 8~12까지 있으며, 2와 12는 각 1개, 나머지는 각 2개씩 존재한다. 이 게임은 6면체 주사위를 두 개 굴려 그 합을 사용하기 때문에, 각 숫자 별로 나올 확률이 다르다.

“도둑”

시작할 때 도둑 말을 사막에 세워두고 시작한다. 이후 7이 나올 때마다, 혹은 발전카드 중 기사를 사용했을 경우 도둑을 움직이게 된다. 도둑은 자원을 생산하는 타일에 둘 수 있으며, 도둑이 있는 타일은 자원을 생산할 수 없게 된다. 뿐만 아니라 도둑을 움직인 플레이어는 해당 타일 근처에 마을이나 도시가 있으면 해당 플레이어에게 자원 카드 한 장을 가져올 수 있다. 자원 카드는 뒷면으로 보여 주며, 가져오는 카드는 랜덤이다.

도둑이 움직인 타일에 플레이어가 여러 명 있으면 그중 한 플레이어를 선택해서 가져와야 한다. 같은 타일에 연속으로 둘 수는 없지만, 사막이나 마을이 없는 타일에 두는 것은 가능하다.

“건설 가격”

기본적인 건설 가격은 각 플레이어들이 가진 “건설 비용 카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도로 : 흙 1, 나무 1. 각 플레이어 당 15개. 타일과 타일 사이의 변 또는 타일과 프레임 사이의 변에 놓이며, 이미 지어진 자신의 도로 또는 마을/도시에 붙여서 지어야 한다. 자신이든 남이든 이미 누군가가 도로를 지어 놓은 곳에는 지을 수 없다.
  • 마을 – 1점 : 흙 1, 나무 1, 양 1, 밀 1. 각 플레이어 당 5개. 마을은 타일 세 개가 만나는 꼭짓점에 놓이며, 이미 지어진 본인의 도로에 이어서 지어야 한다. 마을은 자신의 다른 마을/도시와 다른 사람의 마을/도시와 반드시 두 변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즉, 어떤 마을도 인접할 수 없다. 
  • 도시 – 2점(마을에서 업그레이드) : 밀 2, 철 3. 각 플레이어 당 4개. 이미 지어진 본인의 마을을 도시로 대체한다. 도시가 있는 타일에서는 자원을 2장 얻는다.
  • 발전카드 : 양 1, 밀 1, 철 1.

“발전카드”

자신의 턴 건설 순서에 양 1개, 밀 1개, 철 1개를 지불하고 발전카드 더미 가장 위쪽에 있는 카드를 가져올 수 있다. 구입한 카드는 자신만 확인하고 뒤집어서 보고 몇 장인지 보이도록 자신의 앞에 뒤집어 놓는다. 자신의 턴 중 아무 때나 사용 가능하고,(주사위를 던지기 전도 포함) 수량 제한 없이 구입할 수 있다. 그러나 구입한 후 다음 턴이 지나야 사용할 수 있고, 한 턴에 하나만 사용할 수 있다. 기사카드와 승점카드를 제외한 다른 카드는 사용한 후 게임에서 제외된다. 또한 발전카드는 거래하지 못한다. 거래는 기본적으로는 오직 자원으로만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발전카드 더미가 모두 소진되면 더 이상 발전카드를 구매할 수 없다.

  • 기사(Knight) : 도둑을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치워버린 후 도둑이 이동한 자리에 있는 플레이어의 자원을 한 장 빼앗아올 수 있다. 자신의 턴에만 발동 가능하며 주사위를 굴리기 전에 발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사용한 기사 카드는 다른 카드와 달리 자기 앞에 앞면이 보이게 공개해 놓는다. 이걸로 <최강 기사단>을 판가름한다. 총 14장.
  • 독점(Monopoly) : 모든 플레이어로부터 특정 자원을 전부 뺏는다. 참고로 이 독점 카드를 잘 활용하면 극단적인 우정파괴가 가능하다. 방법은 자기가 하나의 자원을 많이 가지고 있을 때 남들에게 그 자원을 주고 다른 자원을 받아온다. 마침 그 자원이 다른사람들은 구하기 힘든 자원이라면 금상첨화. 그 이후 이걸 사용해서 자신이 나눠 준 자원을 전부 회수. 그 다음은 알아서. 총 2장.
  • 자원 발견(Year of Plenty) : 원하는 자원 카드를 두 장 얻을 수 있다. 같은 자원 카드 두 장을 얻거나 다른 자원 카드 한 장 씩 얻어도 된다. 총 2장.
  • 도로 건설(Road Building) : 도로나 배(항해자 확장 포함 시)를 합해서 두 개 즉시 지을 수 있다. 총 2장.
  • 승점카드(Victory Point Card) : 한 장 당 승점 1점에 해당되는 카드. 이 카드는 사용 제한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언제든(구입한 턴 포함) 몇장라도 뒤집어서 보여줄 수 있다. 어떤 플레이어가 10점을 달성하게 생겼고 지금 내가 그것을 저지할 방법이 없다면 복권 긁듯이 발전카드를 뽑아서 역전을 노려볼 수 있다. 다른 발전카드처럼 비공개 상태로 놓았다가, 자신의 턴에 승리가 확정되었을 때, 이 카드들을 포함해서 승점 10점 이상임을 공개하고 게임을 끝낼 수 있다. 총 5장.

“특별 승점 카드”

마을, 도시, 승점 카드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승점 을 내는 방법은 기본판에서 아래 두 가지가 있다.

  • 최장 교역로(Longest Road/Longest Trade Route) – 2점: 갈림길 제외하고 최소 5개의 도로를 이으면 얻을 수 있다. 더 길게 이은 사람이 등장하면 (동점시 카드 소유주는 바뀌지 않음) 그 사람에게 넘어간다. 흔히 놓치는 사실 중 하나는, 자신의 도로가 5개 혹은 그 이상 이어졌다고 해도 도로 중간에 다른 사람의 마을이 있으면 그 도로는 끊긴 것으로 간주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신의 도로 7개가 연결되어 있는데 3개 – 다른 플레이어의 마을 – 4개 이런 식이면 그 도로는 4개인 것으로 본다. 역으로 생각하면 다른 플레이어의 최장 교역로를 막을 목적으로 도로 중간에 자신의 마을을 지을 수도 있다.
  • 최강 기사단(Largest Army) – 2점 :기사 카드를 최소 3장 사용하면 얻을 수 있다. 더 많이 사용한 사람이 등장하면 (동점시 카드 소유주는 바뀌지 않음) 그 사람에게 넘어간다.

“승리”

자신의 턴에 먼저 10점을 내는 사람이 승리한다. 자신이 주사위를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만 승리 선언이 가능하다.

쿠팡 카탄의 개척자 링크 : https://coupa.ng/cbxVx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