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WL Magazine Korea

일본 스타벅스 공식 책 “2019 Starbucks Official Book”

1982년 마케팅 담당자로 스타벅스에 합류한 하워드 슐츠는 1980년대 미국에서 고급 커피에 대한 수요가 점점 커지고 있다는 것을 간파하고, 1985년 스타벅스를 퇴사하고, 시카고에 ”일 지오날레“라는 이름의 카페를 연다.

”일 지오날레“는 급속도로 성장했고, 설립 3년만에 자신이 마케팅 담당자로 있던 ”스타벅스“를 직접 인수하며 현재의 모습으로 스타벅스를 변모시킨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스타벅스의 모습은 바로 “하워드 슐츠”가 바꾼 이후의 모습이다. 스타벅스의 이름은 19세기 미국 소설인 “모비 딕”에 등장하는 항해사의 이름인 “스타벅(Starbuck)”에서 유래했다.

”스타벅스 밀집도가 가장 높은 대한민국”

이제는 우리나라에서도 곳곳에서 스타벅스 매장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우리나라에 최초로 문을 연 스타벅스 매장은 이대점으로 ”1999년 7월 27일“ 1호점을 개장하면서, 스타벅스가 상륙했다. 초기에는 밥값보다 비싼 커피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기도 했으나, 점차 시간이 지나며 이러한 이미지는 사라졌고, 대한민국에서 가장 성공한 ”카페 브랜드”로 성장하게 되었다.

특히, 서울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광화문사거리 일대 방면 1km 기준으로 가장 많은 스타벅스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뉴욕보다도 더 많은 매장을 찾을 수 있는 높은 밀집도를 자랑하는 곳이 되었다.

“제3의 공간을 제공하는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제3의 공간을 제공하는 콘셉트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지금까지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콘셉트를 바탕으로 스타벅스 매장은 대한민국에서 특히 더 인기를 끌고 있으며, 지금도 곳곳에서 매장을 찾을 수 있다.

“일본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덕분에 일본 주요 도시의 중심 지역에서는 “스타벅스” 매장을 우리나라에서만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일본어로 발간된 스타벅스 공식 책자, Starbucks Official Book”

일본에서 구입한 서적은 아니지만,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서점인 교보문고에 방문했다가 해외 서적 코너에서 특이한 서적을 하나 발견했다. 이름부터 “스타벅스 공식 책(Starbucks Official Book)”이라는 책이었는데, 호기심이 일어서 구입해 본 책이다.

책은 비닐 포장이 되어 있었기에 구입하기 전에는 내용을 볼 수 없었는데, 구입 당시 가격은 10,580원으로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대였다.

일본에서 만든 잡지이기에 내용은 모두 일본어로 쓰여 있어서, 내용을 파악하기는 힘들지만, 지역명 등은 “영어”로 쓰여 있기도 하고, 사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잡지 형식의 책이었기에 내용을 파악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았다.

”일본 스타벅스 15곳을 소개하고 있는 책“

책에서는 3가지의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일본에서 볼 수 있는 개성넘치는 스타벅스 매장 15곳
  2. 스타벅스 리저브
  3. 스타벅스의 역사

책에서는 일본에서 볼 수 있는 독특한 개성의 스타벅스 매장 15곳을 소개하고 있는데, 일본 전역에 흩어져 있어, 모든 매장을 둘러보기는 쉽지 않을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이러한 요소를 여행에 활용하면 보다 더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도 든다.

15곳의 매장 중에서 4곳의 스타벅스 매장은 오사카, 교토, 고베 지역에 몰려 있는데, 간사이 지역을 여행할 때, 책에 소개된 스타벅스 매장을 방문해보는 것도 나름 의미가 있을 것 같은 생각이다.

아래에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15곳의 스타벅스 매장을 구글 지도에 정리해보았다.

“일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타벅스 카드”

부록으로 일본 스타벅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타벅스 카드가 들어있기도 하다. 이는 스타벅스 리저브, 로스터리 도쿄점 오픈 기념으로 “한정판 스타벅스 카드”라고 한다.

스타벅스 카드에 충전을 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리워드를 받기 위해서는 일본 스타벅스 어플리케이션을 받아서 등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우리나라 스타벅스 어플리케이션으로는 적용되지 않는다.)

2019년에 일본에서 발간된 스타벅스 공식 책자로 “스타벅스”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독특한 책자로, 마치 여행 기념품 같은 느낌이 드는 책이다.

“2019 Starbucks Official Book”

  • 저자 : Starbucks Japan
  • 출간일 : 2019년 2월 19일
  • ISBN : 9784800292483
  • 교보문고 : http://app.ac/ttwTWSM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