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서울대학교를 최고의 대학으로 꼽을 수 있듯이 홍콩에서는 홍콩대학을 최고의 대학으로 꼽을 수 있다.
홍콩대학은 1991년에 건립이 되어, 오랜 역사를 가진 대학교이며, 일부는 아시아의 하버드대학교라는 평을 받기도 하는 수준 높은 대학교이다.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많은 졸업생들을 배출해내며, 홍콩 재계와 학계를 이끌어나가고 있는 대학교이다.
“오랜 역사를 간직하는 홍콩대학”
홍콩대학은 과거 홍콩 총독이었떤 프레드릭 루가드(Fredrick Lugard)가 중국 각지에서 열강들이 대학교를 세우는 것을 보고 홍콩에도 대학을 세우는 것을 건의하며 시작되었다.
1910년에 착공을 시작해서 1911년에 학교 구조가 갖추어지게 되었고, 1911년 3월 11일에 정식 개교를 하게 되었다. 최초의 홍콩대학에는 문과아 공학, 의학부만 있었으나, 이후 보다 더 많은 학과들이 생겨, 건축대학, 인문대학, 경영경제대학, 치과대학, 교육대학, 공학대학, 법학대학, 의학대학, 자연과학대학, 사회과학 등과 같은 학부도 찾을 수 있다.
“홍콩대학으로 가는 길”
홍콩대학으로 편리하게 가는 방법은 홍콩 지하철을 이용해서 가는 방법이다. MTR 홍콩대학역에 있는 야외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서 홍콩대학에 쉽게 들어갈 수 있다.
홍콩대학이 위치하고 있는 지대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홍콩대학의 정문을 통해서 이동하게 되면 수많은 계단을 오른 다음에야 캠퍼스에 들어설 수 있다.
처음 홍콩대학을 방문할 떄는 아무런 정보 없이 방문했던 탓에, 정문을 통해서 수많은 계단을 오른 이후에 캠퍼스에 올라설 수 있었는데, 계단을 오르면서도 왜 아무도 계단을 오르는 사람이 없지 하는 생각을 했었다. 알고보니, 위와 같은 이유로 모든 사람들이 MTR역에 설치되어 있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서 편하게 캠퍼스로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높은 지역에 오밀조밀 붙어있는 캠퍼스”
홍콩대학의 캠퍼스는 고지대에 위치하고 있다. 첫 방문 시에는 계단을 이용해서 한층 한층 올라야 했다. 계단을 오르는 과정은 힘들었지만, 홍콩대학 캠퍼스에서 바라보는 경치는 만족스러웠다.
홍콩에서는 고층건물이 많아 시야를 많이 가리는 편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경치는 항상 좋다.
“홍콩 특유의 오밀조밀함을 느껴볼 수 있는 캠퍼스”
홍콩은 좁은 땅에 비해서 인구밀도가 높은 편이라 항상 과밀인구로 시달리는 지역이다 그러다보니, 고층 건물이 오밀조밀 붙어있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홍콩대학 역시도 마찬가지로, 대학 캠퍼스임에도 불구하고 건물이 오밀조밀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다른 대학 캠퍼스와 유사하게 캠퍼스 중앙에서는 정원을 찾아볼 수 있기도 한데, 대학교 특유의 여유있는 느낌을 즐겨볼 수 있기도 하다.
개인적으로 꼽는 최고의 경치는 홍콩대학 야외의 복도처럼 생긴 공간인데, 고지대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홍콩 특유의 오래된 느낌이 물씬 풍기는 고층 건물이 배경으론 보이는 보이는 곳이다. 이런 경치가 바로 홍콩을 홍콩답게 만드는 풍경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아시아 최고 대학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홍콩대학”
홍콩대학은 실제로 아시아 최고 대학 중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그만큼 홍콩에서도 수재들이 몰리는 곳으로 홍콩의 미래를 책임지는 인재들이 미래를 위해서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 곳으로, 홍콩의 미래를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홍콩, 홍콩 최고의 대학,홍콩대학”
- 주소 : Pok Fu Lam, Hong Kong
- 전화번호 : +852 2859 2111
- 홈페이지 : https://www.hku.hk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