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WL Magazine Korea

조재형 “블로그 마케팅 : 콘텐츠로 승부하는 블로그 마케팅의 정석”

블로그 마케팅은 이제는 어쩌면 식상한 개념이 되어버렸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대중적으로도 잘 알려진 플랫폼이 되어버렸다고 할 수 있다. 2010년대는 블로그를 통해서 정보를 얻는 사람들이 많은 시대였으나, 2010년대 후반, 그리고 2020년대에 들어서면서, 과거에 비해서 인터넷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며, ”블로그”의 시대가 점점 저물기 시작했다. 대신,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이 블로그의 자리를 차지했다.

글로 정보를 전달하는 시대에서 영상과 사진, 그리고 짧은 영상으로 전달하는 시대로 변모했다. 시대가 변하면서 마케팅 시장에서 블로그가 차지하고 있던 위상이 약화되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블로그“는 마케팅의 기본으로 꼽을 수 있을 정도로 마케팅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손꼽을 수 있다.

”블로그 등의 플랫폼을 이용해서 돈을 버는 시대“

필자가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던 2000년대 후반만 하더라도 블로그를 기업이 블로그를 통해서 마케팅을 한다는 이야기는 새롭게 다가왔던 시기였다. 전통적인 마케팅 플랫폼인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을 떠나서, 블로그를 통해서 마케팅을 하는 것은 당시 새로운 접근이었다.

이제는 이러한 이야기가 더 이상 새롭지 않게 되었지만, 약 15년 전까지만 해도 새로운 시대의 변화로 손꼽을 수 있었다.

블로그를 통해서 돈을 벌 수 있다는 내용도 생소하게 다가왔던 시기였다. 블로그를 통해서 글을 게제하고, 방문자를 통해서 광고수익과 어플리에이트 마케팅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당시에는 전혀 새로운 개념이었지만, 이제는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사실이 되었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플랫폼에서 인플루언서로 자리잡으면 ”수익“이 따라오는 것은 자연스러운 개념이 되었다.

”블로그로 마케팅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하지만, 여전히 블로그 마케팅에 최적화된 몇명을 제외하고는 블로그를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는 쉽지 않은 편이다.

조재형 작가가 쓴 “블로그 마케팅”이라는 제목의 책은 이렇게 “블로그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노하우를 풀어내고 있는 책이다.

책에서는 콘텐츠를 통해서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어떤 콘텐츠가 많은 방문자를 이끄는 지, 글을 공개하는 시기는 어떻게 판단하면 좋은지 등과 같이 블로그를 “마케팅”에 최적화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블로그로 마케팅에 효과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결국 이 책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은 블로그를 통해서 마케팅에 효과적인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방법이다. 하지만, 그 이전에 초심자들을 위해서 블로그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도 전달한다. 국내에서 제공되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차이점에서 대해서도 간략하게 다루고 있다.

그렇기에 블로그에 대해서 아무런 정보가 없는 사람이 접하기에도 무리가 없는 책이다. 물론, 책에서 전달하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많은 방문자를 끌어내기까지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책에서 전달하는 내용을 잘 따라서 진행하다보면, 어느 순간 제법 많은 방문자수가 발생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성공하는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방법“

어느 분야든 마찬가지겠지만, 한 분야에 대해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략을 가지고 꾸준하게 진행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성공적인 블로그 마케팅을 위해서는 결국, 꾸준히 ”블로그“에 양질의 글을 업로드하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적인 측면을 더한다면, 보다 더 효과적인 블로그 마케팅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015년에 출간된 책으로 출간된지는 제법 오래된 서적이지만, 책에서는 주로 ”네이버 블로그“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네이버 블로그의 환경은 2015년과 2024년의 환경이 크게 다르지 않다. 다른점이라고 한다면, 검색엔진이 계속해서 변하고 있다는 것이고, 현재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과 같은 블로그 이외의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는 것 뿐이다.

”블로그 마케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기에, 시류를 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마케팅에 효과적인 블로그 콘텐츠 작성을 원하는 사람들이 접하기에 좋은 책이다.

”블로그 마케팅 : 콘텐츠로 승부하는 블로그 마케팅의 정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