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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구 “스티브 잡스처럼, 이건희처럼 날개를 준비하라”

김정구 교수는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소속의 교수님이다. 개인적으로는 인문학을 전공했기에 교수님의 수업을 수강할 수가 없었지만, 졸업을 앞두고 취업을 준비하면서 상경계열과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관련 서적을 추천받아서 접해보게 되었다.

때마침, 경영학을 전공하고 있던 지인에게 책을 추천을 받았고, 당시 김정구 교수님의 수업을 듣고 있던 지인인 교수님이 쓴 책을 추천해주었다.

“스티브 잡스처럼, 이건희처럼 날개를 준비하라 : 세계일류들의 미래창조 비결 – 미래창조 준비편”

경영학에 관한 서적을 살펴보면, 이야기를 접하는 순간에는 이해가 쉽게 되는 편이지만, 책을 손에서 놓고 나면, 잘 떠오르지 않는 그런 내용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회계원리와 같은 내용은 집중해서 보아도 쉽지 않기도 하지만, 그 외의 분야는 대부분 상식적인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는 편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러한 상식적인 수준의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책을 손에서 놓게 되면 쉽게 떠올릴 수 없기에, 한 번씩은 이런 내용을 주기적으로 접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3막 경쟁이 아닌 5막 경쟁”

책에서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는 내용은 기존의 ”3막 경쟁“에서 ”5막 경쟁“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눈에 보이는 분야에서의 경쟁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분야에서의 경쟁이 더욱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기존의 “초기 시장 개척 및 장악 – 주류시장 개척 및 장악 – 정상에서의 경쟁”과 같은 3막 경쟁에서 벗어나서, 그 이전에 “예견 경쟁”과 “뉴파워 준비 경쟁” 부분에 오히려 더 많은 집중을 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아래는 저자가 소개하고 있는 5막 경쟁이며, 아래의 1막, 2막에 해당하는 단계에 더욱더 치중해서 치밀하게 준비해야 한다.

  1. 예견경쟁 : 자신을 최고로 떠오르게 하는 미래목표 분야의 결정
  2. 뉴파워 준비 경쟁 : 1% 가능성을 100% 실현시킬 힘과 모멘텀 준비
  3. 초기시장 개척 및 장악 경쟁 : 혁신적 마케팅으로 초기시장 창출 및 판매폭발 유도
  4. 주류시장 개척 및 장악 경쟁 : 전국적으로 또는 세계적으로 대판매 폭발을 실현하여 1등 브랜드로 비상
  5. 정상에서의 경쟁 : 정상유지는 물론, 더 큰 성장을 향한 도전

이 책에서는 5막 경쟁을 주제로, 5막 경쟁의 방해 요인과 촉발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다.

”5막 경쟁의 방해 요인들“

  1. 지나친 단기 업적주의로 보는 미래기회 부정
  2. ”나는 특별하지 않다“는 평범주의로 인한 평균적 태도
  3. 패배주의 또는 열등주의로 인한 자신감 상실
  4. 명확한 비전 및 미션의 결여로 현실에 보이는 것에만 관심갖는 태도
  5. 근시안적 보이는 상품 위주의 경영으로 보이지 않는 미래 시장 개척 경쟁 등한시
  6. 스피드 중심 경영으로 인한 인내심 부족
  7. 훈련되지 않아, 현실의 유혹과 장애물에 쉽게 걸려들어 모멘텀을 준비하지 못함

위와 같은 요인을 5막 경쟁의 방해 요인으로 꼽고 있다. 이는 기업 경영뿐만 아니라, 개인의 발전에도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라는 생각이 든다.

”5막 경쟁의 촉발 요인”

  1. 기본은 가능성과 자신감이다.
  2. 스탠포드 대학의 “반두라 교수”는 자신감을 만들어주는 5개의 선행요건으로 다음을 언급했다.
    1. 지난날 비슷한 환경에서 만들어냈던 성공 경험
    2. 비슷한 환경에서 성취를 이룬 롤 모델의 역할
    3. 자신이 잘 하는 것을 상상하기
    4. 다른 유명인들의 조언 및 설득
    5. 긍정적인 분위기와 사랑의 느낌

위와 같은 요소를 5막 경쟁의 촉발 요인으로 삼았다. 결국, “자신”을 믿고, 자신감을 얻는 것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 스탠포드 대학교의 반두라 교수가 언급한 ”자신감“을 만들어주는 5가지 요소를 참조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5막 경쟁의 8가지 특성과 경영 고수들의 경쟁 방식“

경영을 잘 하는 경영 고수들의 경쟁방식의 특성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이들은 대체로 현재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가치에도 동시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아래와 같은 8가지의 특성을 보인다고 한다.

  1. 시장점유율 보다는 새롭게 생겨날 시장에서의 기획점유율에 관한 경쟁
  2. 새로운 경쟁 영역을 위한 창조와 혁신에 관한 경쟁
  3. 보이는 상품 경쟁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고객 가치에 대한 경쟁
  4. 예견된 시장이 현실로 나타나는 데에는 오래 걸리므로, 이 길은 스피드 보다는 인내심에 관한 경쟁
  5. 핵심에 주력하는 집중형 경쟁
  6. 정형화된 경쟁이 아니라, 비정형화된 경쟁
  7. 개별 기업 간 경쟁이 아니라, 개별기업이 형성한 동맹간의 경쟁
  8. 여러 다른 단계로 구성되며, 특히 초기 및 주류 시장의 폭발적 상승을 위한 힘과 모멘텀을 미리 준비하는 경쟁

”미래 도전의 3대 원칙“

경영 고수들은 미래 도전을 위한 3대 원칙을 취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원칙에는 아래와 같은 3대 원칙을 포함하고 있다.

  1. 우리에게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인가?
  2. 우리의 강점, 탤런트를 살리는 것인가?
  3. 창조와 혁신에 관한 것인가?

결국, 이의 핵심은 가장 하고 싶은 것에 도전을 하면서도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기존의 분야가 아닌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제1막 : 예견 경쟁”

본격적으로 5막 경쟁에서 김정구 교수가 중요하다고 꼽는 1막과 2막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경영학에서의 ”예견“은 ”미래 기회와 시장이 도래하기 전에 그것을 미리 보는 것“으로 정의한다.

미래를 예견함에 있어서 3가지 핵심 요소로 꼽을 수 있는 것은 “감지력과 상상력, 객관적, 창조적 능력”으로 꼽을 수 있다. 특히 이 중에서 객관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냉정하게 기회를 분석해야 하는 능력이 필요하기때문이다.

“미래 기회 예견 모델”

미래 기회의 예견 모델로 아래와 같은 형태를 취한다. “감지 – 분석 – 창조/상상” 단계로 구성이 된다.

  1. 미래 기회가 생성되는 프로세스
    1. 추세, 단절
    2. 새로운 산업영역의 변화 새로운 경쟁 영역의 도래
    3. 미래 기회
  2. 최고의 미래기회 파악을 위한 3단계
    1. 감지 (Sencing) : 해당산업에 커다란 변화를 몰고올 ”10X” 환경 추세 및 단절은 무엇인가?
    2. 분석 (Analyzing) : 이 추세나 단절은 구체적으로 해당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3. 창조 및 상상 (Creating or Imagining) : 그렇다면, 어떤 시장 기회가 형성될 것이며, 우리가 성취할 최상의 미래기회는 무엇인가?

”감지단계“

지엽적으로 들어가보면, 감지단계에서는 현재의 추세와 단절을 감지한 후, “기회/위협” 요소를 감지하고, 이에 따른 영향요소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변화 요소를 찾아내기 위한 질문으로는 아래와 같은 질문을 활용할 수 있다.

  • 당신이 주로 활동하고 있는 산업에 영향을 미칠 주요 환경 변화 추이 또는 단절 요소들은 무엇인가?
  • 당신과 당신 조직에 조만간 엄청난 파장을 몰고 올 5~6개 정도의 주요 10X 요소 시그날을 명확하게 말할 수 있는가?
  • 이러한 추이나 단절은 왜, 어떻게, 나와 우리 조직의 미래와 연관이 있는 것인가?
  • 이런 주요 추이나 단절이 곧 가져 올 엄청난 파장을 느낄 수 있는가? 준비 하지 않았을 때에 곧 받게 될 타격 또는 손실을 느낄 수 있는가?
  • 반대로, 이런 주요 추이나 단절을 가져 올 엄청난 파장을 잘 준비할 때, 얻을 수 있는 엄청난 기회를 느낄 수 있는가?

“분석 단계“

분석 단계에서 해야할 일은 영향 요소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당 산업을 변화시킬지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이 관건이다. 변화 요소를 찾아내기 위한 질문으로는 아래와 같은 질문을 활용할 수 있다.

  • 추이나 단절이 가져오는 환경변화가 우리에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미래기회는 어떤 것들이 있을 수 있을까?
  • 생겨나는 미래 기회 중에서 우리가 창조해 낼 수 있는 최고의 미래 기회는 무엇일까? 그 미래는 우리를 최고로 떠오르게 할 그런 기회인가?
  • 그 미래 기회는 진정 우리의 강점 또는 핵심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것인가? 즉, 우리가 세상에서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인가?
  • 또한 이 미래 기회는 진정 우리가 가장 해보고 싶은 것인가? 모든 것을 걸고 도전해볼 만한 것인가? 모든 것을 버리고서라도 한번 추구해 볼 만한 것인가?
  • 마지막으로, 이 미래기회는 이 세상에 없었던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가? 세상에 많은 사람들에게 가치를 줄 가능성이 큰 것인가?

”창조 및 상상단계“

창조 및 상상단계에서는 변화 속에서 우리가 만들 수 있는 최상의 미래와 기회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한 그림을 상상하고 창조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서 아래와 같은 질문을 활용할 수 있다.

  • 추이나 단절이 가져오는 환경변화가 우리에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미래기회는 어떤 것들이 있을 수 있을까?
  • 생겨나는 미래 기회 중에서 우리가 창조해 낼 수 있는 최고의 미래 기회는 무엇일까? 그 미래는 우리를 최고로 떠오르게 할 그런 기회인가?
  • 그 미래 기회는 진정 우리의 강점 또는 핵심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것인가? 즉, 우리가 세상에서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인가?
  • 또한 이 미래 기회는 진정 우리가 가장 해보고 싶은 것인가? 모든 것을 걸고 도전해볼 만한 것인가? 모든 것을 버리고서라도 한번 추구해 볼 만한 것인가?
  • 마지막으로, 이 미래기회는 이 세상에 없었던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가? 세상에 많은 사람들에게 가치를 줄 가능성이 큰 것인가?

”예견 시 취해야 할 요소와 버려야 할 요소“

책에서는 CEO 못지 않게 일반 관리자들의 예견력 역시도 중요한 요소로 꼽는다. 이러한 것들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전사적 예견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또한, 여기에 “예견전담팀”을 구축해서 운영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예견 시 취해야 할 요소와 버려야 할 요소에 대해서도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 있다.

”예견 시 취해야 할 요소“

  1. 어린 아이들처럼 질문해 본다.
  2. 호기심을 가지되, 영역에 제한 없이 무한하거나, 어떤 곳에는 깊게 갖는다.
  3. 여러 변화를 통합 절충해 본다.
  4. 다른 산업으로부터 변화 및 기회를 우리 산업에 비유적으로 적용해본다.
  5. 완전히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는 역행을 시도해 본다.
  6. 고객에 이끌리기만 하는 수준을 넘어 본다.
  7. 인간의 아픔 및 필요에 깊은 공감을 갖는다.

”예견 시 버려야 할 3가지 요소“

  1. 기존 시장만 생각하거나 기존 시장 내에서만의 기회를 생각하는 근시안에서 벗어나야 한다.
  2. 상품위주의 사고에서 벗어나야 한다. (수요자 중심의 사고가 되어야 한다.)
  3. 가격 – 품질에 대한 기존 정의를 타파해야 한다.

”제2막 : 뉴파워 준비 경쟁“

제2막인 ”뉴파워 준비 경쟁에 관한 내용으로 세계 일류들의 “뉴파워 준비 경쟁 모델의 3요소”를 소개한다. 3가지 요소는 아래와 같다.

  1. 전략적 의지 : 미래 기회에 대한 큰 꿈을 명시하는 것으로 동기부여의 방편
  2. 전략적 청사진
    1. 전략적 의지에 대한 포괄적인 전략 설계도
    2. 전략적 의지를 실행하기 위한 조그마한 미션들
    3. 전락젹 청사진 작성 비결
      1. 전략적 의지 또는 꿈에 방향성을 명시하라.
      2. 전략적 의지 또는 꿈을 방향성에 따라 성취 가능한 도전목표로 바꾸라.
      3. 도전목표들은 세부단계 목표, 또는 세부 프로그램으로 나누고 달성할 구체적인 핵심 과업을 명시하라.
      4. 더 나아가 구체적인 세부 단계 목표와 핵심사업, 그리고 도전 목표들에 기한을 정하라.
  3. 주도권 확보

“방향성 부여에 사용하는 목표 고객 가치 중심 기준”

꿈에 방향성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목표 고객 가치 중심의 두 가지 기준에서도 소개하고 있는데, 아래와 같은 질문을 활용할 수 있다.

  1. 당신이 꿈꾸는 분야 또는 사장에서는 도대체 어떤 새로운 고객 혜택 또는 가치가 고객들에게 제공되어야 하는가?
  2. 위에서 선택된 새로운 고객 혜택 또는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도대체 어떤 새로운 핵심기술 또는 핵심역량이 필요한가?

“뉴파워 준비단계의 핵심”

뉴파워 준비단계의 핵심으로 전략적 의지인 큰 그림을 그려두고, 그것을 실현가능하도록 세부적인 목표로 나누어 기간을 정하고 한 단계씩 차근차근 이루어나가는 것이다.

“전략적 청사진 작성 시의 유의점”

전략적 청사진을 작성할 때 유의해야할 점에 대해서도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 있다.

  1. 장점을 살리되, 고객가치와 시대의 필요에 집착하라!
  2. 포괄적으로 명시하되, 너무 모호하거나 구체적으로 명시하지는 말라!
  3. 진행되면서 수정가능하도록 유연하게 작성하라!

”전략적 청사진의 수준을 분간하는 5가지 기준“

또한, 전략적 청사진의 수준을 분간하는 5가지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데, 아래에서 찾을 수 있다.

  1. 예견성 “얼마나 먼 미래를 보고 있는가?”
  2. 포괄성 “얼마나 넓게, 포괄적으로 당신의 미래 영역 또는 사업 영역을 정의하고 있는가?”
  3. 독특성 “그 미래에 관한 견해가 경쟁자에 비해 얼마나 독특한가?”
  4. 공감성 “그 미래에 관한 견해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 의해 공감되는가?”
  5. 실행가능성 “당신의 전략적 청사진은 얼마나 실행 가능성이 큰가?”

”미래 주도권 장악을 위한 3가지 요소“

다음 단계인 주도권 확보에서 미래 주도권을 장악하기 위한 3가지 요소를 소개하고 있다.

  1. 핵심역량
    1. 경쟁자들보다 훨씬 더, 잘 목표 고객들에게 특정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
    2. 고객들에게 특정 혜택을 최고로 제공할 수 있는 경쟁력의 뿌리
    3. 핵심역량의 3대 조건 : 고객가치, 경쟁차별화, 확장 가능성
  2. 협력관계 능력
    1. 동맹구축 역시도 중요하다.
    2. 현대 사회 및 미래사회는 점점 더 혼자서 할 수 있는 일보다 협력해서 하는 일이 늘어나고 있기 떄문
    3. 비즈니스 동맹을 잘 구축하는 것 또한 역량이 될 수 있다.
  3. 시장탐험 및 학습능력
    1. 탐험마케팅(Expeditionary Marketing) : 새로이 형성되는 초기 시장에 목표 고객이 누구인지, 이들은 어떤 구체적인 상품 혜택을 원하는지 알아내는 탐험적 마케팅
      1. 표적이 보이지 않으므로, 최선을 다해서 앞으로 쏴보고, 피드백을 통해 조준점을 수정하고 정렬하는 방식으로 진행

”5막 경쟁, 기업이 갖추어야 할 준비 요소를 다루고 있는 책“

여기까지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주요 내용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보았다. 수업을 직접 들어보지는 않았지만, 직접 수업을 들은 지인에 따르면 수업 역시도 즐거운 분위기로 진행하며, 경영학과에서도 인기가 많으신 편이라고 한다.

딱딱한 경영학 책이 아닌, 긍정적인 기운이 넘치는 에너지가 담긴 책이다.

경영학은 이론도 물론 중요하겠찌만, 이론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결국 ”경영을 할 줄 아는“ 실천에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이론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부딪히며, 궤도를 수정해나가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위해서 책 마지막 부분에 본인의 “전략적 청사진”을 구축하고, 그것을 위한 전략을 구성해보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내가 향후 10년 내에 성취하고자 하는 전략적 청사진”

  • 전략적 의지 : 내가 향후 10년 내에 성취하고자 하는 미션 또는 꿈
  • 전략적 청사진
    • 전락적 방향성 : 집중해야 할 분야
    • 주요 도전 목표 : TOP 5를 명시
      • 1
      • 2
      • 3
      • 4
      • 5
    • 각 도전 목표별 세부단계 또는 프로그램 명시
    • 각 도전 목표, 세부단계, 프로그램별 일정 및 기한

시간이 날 때,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하고 싶은 것, 앞으로 이루고 싶은 것에 대해서 정리해보고, 세부적인 목표로 쪼개서 어떻게 진행할 수 있을지데 대해서 고민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글을 마치도록 한다.

“스티브 잡스처럼, 이건희처럼 날개를 준비하라 : 세계 일류들의 미래창조 비결 – 미래창조 준비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