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과 마카오는 현재 모두 중국에 반환되어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일국양제 시스템으로 인해 현재까지는 서로 다른 나라처럼 취급이 된다. 덕분에 홍콩, 마카오, 중국을 서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다른 나라를 이동하는 것처럼 출국 심사와 입국 심사를 따로 거쳐야 한다.
홍콩이 과거 영국의 지배를 받았던 곳임에 반해 마카오는 포르투갈의 지배를 받았던 곳이다. 두 곳은 모두 1999년에 중국으로 반환이 되었지만, 50년간 독자적인 정부를 구성하는 것으로 서로 합의가 되어 있는 상태라 현재 1국가 3정부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홍콩 – 마카오, 마카오 – 홍콩 이동 방법”
홍콩과 마카오는 모두 중국에 속해 있는 곳이지만, 독자적인 정부로 운영이 되고 있다. 과거에는 홍콩에서 마카오, 혹은 마카오에서 홍콩으로 이동하는 방법이 1가지 밖에 없었지만, 강주아오대교의 개통으로 인해서 육로로 이동하는 방법이 추가되었다.
강주아오대교는 홍콩, 마카오, 주하이를 잇는 바다 위의 다리이다. 다리의 개통으로 인해서 세 곳의 지역을 이동하는 것이 쉽게 되었다.
“홍콩 – 마카오 이동방법”
- 홍콩 – 마카오 페리 터미널을 통해서 배로 이동하는 방법 (약 1시간 소요)
- 홍콩 – 마카오 “강주아오대교”를 통해서 육로로 이동하는 방법 (약 40분 소요)
두 가지의 교통수단 중에서 여행객에게 편리한 수단을 선택하면 된다. 버스 탑승장과 페리 탑승장이 각각 다른 곳에 위치하고 있기에 여행 동선에 맞추어서 효율적인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각각의 터미널의 위치는 아래에 첨부한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페리선의 경우에는 여러 곳의 항구에서 탑승할 수 있는데, 홍콩 – 마카오를 잇는 대표적인 두 노선은 아래와 같다.
- 터보젯 : 홍콩 – 마카오 반도를 잇는 노선
- 코타이젯 : 홍콩 – 마카오 코타이 지역을 잇는 노선
- 구글 지도 링크 : https://maps.app.goo.gl/WKLJ2rWdKNFwAnF17?g_st=ic
“버스와 페리의 가격”
두 교통수단은 비용에서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강주아오대교를 통해서 이동하는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주간에는 HKD 65, 야간에는 HKD 70정도인데, 한화로는 각각 약 9,300원 10,000원 정도에 해당한다.
페리의 경우에는 편도의 경우 보통 20,000원 정도의 요금이 든다.
“버스 터미널의 위치”
홍콩과 마카오를 잇는 버스는 HZMB 버스라고 불린다. “홍콩, 마카오, 주하이”를 잇는 다리를 운행하는 버스로 “홍콩, 주하이, 마카오”의 머릿글자를 영어로 따서 “HZMB”라고 불리며, “B”는 다리를 의미하는 ”Bridge”의 약자이다.
홍콩의 HZMB 버스 터미널은 홍콩 공항 옆에서 찾을 수 있다. 마카오의 경우에는 각 페리터미널에서 HZMB 버스 터미널까지 이동하는 무료 셔틀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카오에서 HZMB 버스에 탑승해서 홍콩으로 이동하기”
- 마카오 페리터미널, 혹은 타이파 페리터미널에서 마카오 HZMB 버스터미널로 이동하는 무료 셔틀버스 탑승
- HZMB 버스터미널에서 홍콩으로 이동하는 버스에 탑승
HZMB 버스의 개통으로 인해서 과거에 비해서 홍콩 – 마카오를 이동하는 방법이 더 수월해지기도 했고, 한 가지 옵션이 더 주어지기도 했다. 홍콩과 마카오는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으니, 한 곳만 여행하기 보다는 두 곳을 동시에 돌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