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WL Magazine Korea

구글 블로그(블로그 스팟) 개설 방법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는 여러 곳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표적으로 네이버를 꼽아볼 수 있는데, 그 외에도 카카오 소속의 티스토리, 브런치, 구글의 구글 블로그(블로그 스팟) 등이 있다. 설치형 블로그까지 범위를 넓혀보면 ”워드프레스“까지도 있는데,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자유도는 높은 편이지만, 난이도가 가장 높은 편이다.

”구글 블로그는 무엇일까?“

구글 블로그는 1999년 파이라랩스(Pyra Labs)에서 개발된 블로거닷컴 (www.blogger.com)을 2003년 구글이 인수한 것이다. 블로거로 만들어진 블로그들은 블로그스폿닷컴 (blogspot.com) 형태로 보이기 때문에 블로그스팟이라고도 불린다.

”구글 블로그를 선택하는 이유?“

각각의 블로그 서비스는 나름의 장단점이 있다. 국내에서는 흔히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가 양분되어 있는 상황이었으나, 2023년 티스토리의 자체 광고 사건으로 인해서, 구글 블로그가 한동안 주목을 받았다.

티스토리와 유사하면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구글 광고로 수익을 낼 수 있기 떄문이다. 하지만, 구글 블로그의 단점으로는 네이버를 많이 이용하는 대한민국에서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검색 유입을 기대할 수 없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오랜 시간 정성들여 운영하면 구글에서는 검색 상위권에 노출이 될 수 있기에 ”구글 검색“을 통한 유입을 기대할 수는 있지만, 대한민국에서 한국어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라면, 충분한 수익을 내는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 블로그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글 발행을 거의 무제한으로 할 수 있기에 정보를 저장해두는 장소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무리 없이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구글 블로그 내용 요약”

  1. 무료로 이용 가능
  2. 계정당 100개까지 블로그 개설 가능
  3. 구글 서비스와의 연동이 편리함
  4. 구글 SEO에 맞게 설계되어 있어, 검색엔진 상위권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음
  5. 하루 100개까지 게시 가능
  6. 워드프레스만큼의 자유도는 아니지만, 높은 자유도를 가짐

”구글 블로그 개설 과정“

  1. 구글 블로거 접속 : https://www.blogger.com
  2. “블로그 만들기” 선택 : 기존 계정을 활용하거나 새로운 계정을 통해서 만들 수 있음
  3. 블로그 이름 선택 : 블로그명은 추후에 변경이 가능함.
  4. 블로그 URL 선택 : 블로그 주소 선택 (추후에 변경 가능하지만, 검색 최적화를 위해서 되도록 변경하지 않는 것을 추천)
  5. 블로그 테마 설정 : 블로그 디자인 꾸미기
  6. 구글 블로그 기본 설정

구글 블로그의 개설 과정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축에 비해서 훨씬 더 간단한 편이다. 구글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이기에 ”구글 블로거“에 접속한 뒤, 블로그를 개설하면 블로그가 바로 만들어진다.

하지만, 구글 블로거의 경우에는 오래된 서비스이기도 하고, 구글에서도 한동안 업데이트를 잘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에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에 비해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스킨에서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물론,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역시도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스킨에서 아쉬움이 남기도 하지만, 구글 블로그는 그 수준을 훨씬 더 뛰어넘는 편이다.

그렇기에, 단순히 구글 블로그에 가입하는 것까지는 위에서 그칠 수 있지만, 보다 더 마음에 드는 블로그 개설을 위해서는 추가 작업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구글 블로그 개설 후 필요한 추가 작업“

  1. 구글 블로그 스킨 변경
  2. 구글 서치 콘솔 등록 : 구글 검색 노출 향상을 위한 작업
  3.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 : 블로그 방문자 분석 도구
  4. 구글 애드센스 연결 : 구글 블로그를 통한 수익 창출

기본적으로 위와 같은 작업을 추가로 진행해주면 보다 더 깔끔한 블로그를 개설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어지는 글에서 ”구글 블로그 스킨 변경“ 관련 내용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