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에서는 3가지 종류의 다양한 택시가 있다. 우리나라와 달리 홍콩의 택시는 색상으로 구분하고 있다. 각각, 붉은색, 푸른색, 초록색이다.
색상에 따라서 이용할 수 있는 구역이 정해져 있는 것인데, 아래와 같이 내용을 정리해 볼 수 있다.
- 붉은색 택시 : 홍콩섬과 구룡반도 등의 도심 지역을 다니는 택시
- 푸른색 택시 : 란타우 섬에서만 운행하는 택시
- 초록색 택시 : 신계지역(New Territories)에서만 운행하는 택시
“색상에 따라서 구분이 되는 홍콩의 택시”
홍콩을 떠올려보면, 일반적으로 붉은색의 택시를 떠올리게 되는데, 붉은색 택시는 홍콩섬과 구룡반도와 같은 도심 지역을 다니는 택시이다보니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다.
푸른색 택시는 란타우 섬에서 운행하는 택시인데 란타우 섬은 디즈니랜드와 옹핑 케이블카, 타이오 수상마을 등이 있는 섬으로 도심지역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곳이다.
초록색 택시는 신계지역만 운행하는 택시인데, 신계는 홍콩섬과 구룡반도를 제외한 나머지 홍콩 지역을 가리킨다. 여기에는 란타우섬을 포함하는 레이더우 구, 콰이칭 구, 박 구, 사이쿵 구, 사틴 구, 타이포 구, 췬완 구, 튄문 구, 원룽 구가 포함이 된다.
“색상별로 기본요금이 다른 택시“
택시는 색상별로 기본요금에서 차이가 있다. 택시별 기본 요금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 붉은색 택시 : 22 HKD
- 푸른색 택시 : 17.50 HKD
- 초록색 택시 : 18.50 HKD
기본 요금은 최초 2km까지 적용이 되며, 추가 요금은 매 200m 혹은 1분 단위로 추가가 된다. 총금액이 78 HKD 이하인 경우에는 1.6 HKD가 추가되고, 78 HKD 초과인 경우에는 매번 1 HKD가 추가된다.
“기타 택시 추가 요금”
홍콩의 택시에서 트렁크에 짐을 추가하면 추가 요금이 청구된다. 또한, 홍콩섬과 구룡반도를 연결하는 해저터널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초과 요금이 붙는다. 해저터널은 3곳이 있는데, 각각 추가 요금이 다르다. 또한, 란타우 섬으로 이동하는 경우에도 추가 요금이 청구된다. 추가 요금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트렁크 짐 1개당 : 5 HKD
- 서부 하버 해저터널 (Western Harbour) : 65 HKD
- 중부 하버 해저터널 (Cross Harbour) : 20 HKD
- 동부 하버 해저터널 (Eastern Harbour) : 40 HKD
- 란타우 섬 (Lan Tau) : 30 HKD
홍콩 택시는 우리나라의 택시와 달리 심야 할증은 따로 없다.
”택시 탑승 장소”
홍콩의 택시는 우리와는 차이가 있고, 싱가포르와 유사하게 지정된 장소에서만 택시에 탑승할 수 있지만, 이는 잘 지켜지지는 않는 듯하다. 덕분에 길가에서도 간혹 택시를 잡아서 탑승할 수 있다.
그래도 택시를 잡기에 가장 쉬운 장소는 호텔, 공항 등과 같이 택시 승강장이 있는 장소이다.
여기까지 우리나라와는 차이가 있는 독특한 홍콩 택시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보았다. 내가 가고자 하는 지역에 따라서 다른 색상의 택시를 탑승해야 하는 것을 기억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