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는 일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보니, 자연스럽게 좋은 키보드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무난한 저렴한 키보드를 사용했으나, 비싼 키보드를 사용해 본 후, 키보드별 성능 차이가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 VS 무접점 키보드?”
비싼 고급 키보드의 양대산맥으로는 “기계식 키보드”와 “무접점 키보드”를 꼽을 수 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는 이제는 점점 대중화가 되고 있어서 찾아보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당장 주변에 있는 일렉트로마트만 다녀와도 기계식 키보드가 전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접점 키보드의 경우에는 아직까지는 상대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편입니다.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알고 있는 브랜드나 제품이 많이 있지만, 아직까지는 매니아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접점 키보드 : 리얼포스? 해피해킹?”
무접점 키보드 영역에서는 “리얼포스”와 “해피해킹”이라는 브랜드가 유명한 편인데, 저는 사용해보니 리얼포스와는 잘 맞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해피해킹” 시리즈와 잘 맞아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와 무접점 키보드의 가장 큰 차이라고 한다면, “소음”입니다. 무접점 키보드 역시도 소음이 전혀 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기계식 키보드에 비해서는 소음이 적은 편입니다. 물론, 기계식 키보드가 스위치 종류에 따라서 소음의 크기에서 차이가 나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무접점 키보드가 기계식 키보드에 비해서는 조용한 편입니다.
“휴대성이 좋은 해피해킹 PROFESSNIAL BT”
해피해킹의 “프로페셔널 BT” 제품은 단 60개의 키로만 이루어진 제품입니다. 일반 키보드에 비해서 훨씬 더 작은 사이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직접 사용해보면, 불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생각보다 불편함은 거의 없었습니다. 오히려, 키보드가 작아지게 되면서 휴대성이 높아져, 더욱더 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FN”키를 조합해서 60키 안에서 다양한 키를 사용할 수 있는데, 저는 기본적인 키만 거의 사용하는지라 다른 키를 쓸 일이 거의 없어서 큰 불편함을 느끼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블루투스 연결 : 맥, 윈도우 모두 호환 가능”
키보드는 블루투스로 연결도 가능하고, 케이블로 연결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블루투스로 연결이 가능하니 일반적으로는 블루투스로 주로 연결하는 편입니다.
아이폰, 맥북, 윈도우, 안드로이드 모두 잘 호환이 됩니다. 단, 여러 개의 기기에 페어링을 해둘 수도 있는데, 페어링을 하는 방식이 스마트하지는 않아서 다소 귀찮은 편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냥 키보드는 한 기기에만 연결해서 사용하는 편이지요. 블루투스 다중 연결 부분만 편하게 개선된다면 더욱더 좋을 것 같은 제품입니다.
“AA 사이즈 2개가 들어가는 배터리”
키보드는 건전지로 작동합니다. AA 사이즈 2개를 넣으면 작동이 가능합니다. 배터리 내장형이 아니라, 건전지로 작동하는 키보드라 오히려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따로 충전할 필요도 없고, 한 번씩 건전지만 교체해주면 되니까요. 건전지도 한 번 교체하면 거의 몇개월간은 사용할 수 있으니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기도 합니다.
전체적으로 키감도 좋고, 사이즈도 작아서 들고다니기도 편합니다. 하지만, 가격은 다소 비싼 편인데요. 일반적인 키보드에 비해서는 비쌉니다.
쿠팡에서 구입할 수 있기도 하고, 아마존, 이베이 등에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해외 제품이라, 쿠팡보다는 아마존이나 이베이가 저렴하기는 하네요.
쿠팡 “HHKB Professional BT” : https://coupa.ng/cbFbrS
아마존 “HHKB Professional BT” : https://amzn.to/3qKnZa8
이베이 “HHKB Professional BT” : https://ebay.us/z9GHgB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