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대봉동 방천시장은 이제는 고인이 된 가수 김광석의 출생지로 알려져 있다. 대구시에서는 2010년부터 이 곳을 관광지화하여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로 만들었다.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은 예전부터 있던 관광지가 아니라, 2010년에 생긴 관광지이기에 대구 토박이들에게는 다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곳이기도 하다. 오히려 외지에서 더 잘 알려진 관광지이다.
당시 대구는 전통시장 살리기와 관광사업에 집중하고 있었고, 대구시와 당시 문화거리를 구상하던 젊은 문화예술인들의 참여에 힘입어 2010년부터 이곳을 관광지화하여 김광석 벽화, 김광석 거리, 김광석 좌상을 비롯하여 김광석과 관련된 것을 많이 조성하였다.
“김광석으로 전시된 골목길,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은 말 그대로 “김광석” 씨를 주제로 만든 거리이기때문에 김광석 씨와 관련된 내용을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김광석 씨의 벽화가 곳곳에 그려져 있기도 하고, 김광석 씨의 노래 역시도 거리에서 끊임없이 흘러져 나온다.
골목길을 걸으면서 김광석 씨의 노래를 듣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장소이다. 김광석 씨의 흘러간 옛 노래를 들어보면서 옛 추억에 잠겨보기에 좋은 곳이다.
“다양한 카페, 식당 등을 찾을 수 있는 거리”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에서는 다양한 카페와 식당들을 찾아볼 수 있기도 하다. 이를 통해서 관광과 관련된 볼거리가 부족한 대구에서도 볼거리를 제법 제공하는 곳으로 변모하기도 했다. 길을 걷다보면 복고풍으로 꾸며진 독특한 카페를 찾아볼 수 있기도 하고, 스티커사진, 오락실 등과 같은 놀거리를 제공하는 장소를 찾을 수 있기도 하다.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 공영 주차장”
차량으로 방문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공영주차장이 마련되어 잇기도 하다. 주차 비용은 그리 비싸지 않은 편으로, 거리를 걸어보고 돌아와도 크게 비싸지 않은 금액이다. 주차 비용은 최초 30분에 1,000원이고 30분 초과 매 10분마다 500원이 부과된다. 1일 최대 주차요금은 10,000원이다.
“김광석 추모 콘서트”
거리에서 매년 1월 6일에는 “김광석 추모 콘서트”가 열린다. 또한 매년 1월 22일에는 탄생 기념 콘서트를 진행하기도 한다. 김광석 거리에는 야외 공연장이 마련되어 있기도 한데,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단, 공연을 하기 전에 꼭, 신고를 하고 진행해야 한다.
실제로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을 돌아보는 중에 어느 그룹이 콘서트장에서 공연을 펼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양준혁 거리가 될 뻔하기도 했었던 김광석 거리”
김광석 거리는 양준혁 거리가 될 뻔하기도 했다. 대구 “삼성 라이온즈” 출신의 프랜차이즈 야구선수 양준혁 선수 역시도 대구 “방천시장” 출신이며, 대구상고를 졸업하고, 대구에 연고를 둔 프로야구 삼성 라이온즈를 대표하는 선수였다는 것에서 적합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이름이 알려진 김광석 씨에 비해서는 파급력이 약할 것 같아 최종적으로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로 탄생했다고 한다.
만약이긴 하지만,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이 아니라, 양준혁 거리가 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상상을 해보게 된다.
관광지가 부족한 대구 도심에서 찾아볼 수 있는 관광지 중의 한 곳으로, 대중적인 사랑을 받았던 가수 김광석을 추억할 수 있는 거리이다.
“대구 대봉동,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
- 주소 : 대구 중구 대봉동 6-11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