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면, 방문자에 대한 정보와 행동 분석까지도 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활용한다면, 데이터 분석에도 유용하게 쓰이므로, “GA“ 활용법에 대해서 교육을 진행하기도 한다.
”구글 블로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하기“
구글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이다. 구글 애너틸릭스 역시도 구글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이므로, 서로 잘 연동이 되는 편이다.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경우에 구글 애널리틱스에 등록하려면 여러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구글 블로그에서의 애널리틱스 등록은 상대적으로 더 간편하다.
“구글 블로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하기”
-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web/
- 구글 애널리틱스 : 속성 추가 – 사이트 등록
- 구글 애널리틱스 : G-ID 확인
- 구글 블로그 : 설정 > 애널리틱스 G-ID 입력
구글 블로그에서 애널리틱스 등록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진행하는 것이 하나이고, 나머지 하나는 구글 블로그에서 진행하는 것이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가입 후 속성 추가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 접속 후, “속성 추가”를 진행한다. 속성 추가를 위해서는 사이트 주소, 사이트명 등의 정보를 제공하면 된다. 속성 추가가 완료되면, 고유의 “G-ID”가 제공된다.
”구글 블로그에서 G-ID 추가하기“
구글 블로그에 접속 후, ”설정 > 기본 > Google 애널리틱스 측정“을 선택 후, ”G-ID“를 붙여넣으면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이 완료된다.
G-ID가 등록된 시점부터 실시간 방문자 추적이 가능해지며, 시간이 지나서 방문자수가 누적이 되면, ”누적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에서 등록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HEAD> 부분에 추적 코드를 심어야 하는데, 추적 코드를 업데이트 하지 않고도 애널리틱스 등록이 가능한 것이 구글 블로그의 장점이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