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WL Magazine Korea

제주 중문 “대포 주상절리대”

주상절리는 암석에 발달하는 절리 중에서, 일련의 절리면이 교차하면서 암석이 기둥 모양으로 구분되어 있는 것 혹은 그러한 구조를 만든 절리면을 말하는데 제주도 서귀포 지역에서도 주상절리를 찾을 수 있다.

주상 절리가 만들어지는 이유는 급격한 온도 변화에 의하여 마그마의 외부 표면이 급속도로 식어서 굳으면 내부의 마그마는 외부의 굳어진 벽을 뚫지 못하고 그대로 굳어지면서 수축하고, 이 때 상하 방향은 중력 때문에 길이를 유지하지만 좌우 방향은 잡아 줄 힘이 없어 수축하면서 갈라지기 때문이다.

“제주 중문 대포 주상절리대”

제주 중문관광단지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대포 주장절리대에서 “주상절리”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 그리 넓은 공원은 아니지만, 주상절리대 공원으로 조성되어 있고, 그에 따라서 입장료를 받고 있기도 하다.

“입장료 & 주차비”

조금은 외진 곳에 있기에 차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일텐데, 주차비를 따로 내야한다. 입장료는 성인 1인 기준으로 2,000원이고, 주차비는 한 대당 2,000원 정도이다. 소형차의 경우에는 1,000원, 대형의 경우에는 그보다 더 비싸다.

“전망대에서 감상하는 주상절리”

공원 입구로 들어서서 좌측에 있는 전망대로 가면 주상절리를 가까이서 감상할 수 있다. 제주도 남쪽 바다의 파도를 가까이서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심한 경우에는 높이 20m 이상 치솟는 파도를 볼 수 있다고도 하는데, 방문했던 날은 날씨가 좋은 편이었기에 파도가 그리 높지는 않았다.

중문 대포 주상절리대는 높이가 30-40m, 폭은 약 1km정도로 우리나라 최대 규모를 자랑하며, 제주도 천연기념물 443호로 지정되어 있다. 제주도를 여행하면서 제주도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제주도의 숨은 명소이다.

“제주 서귀포 : 대포 주상절리대”

  •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이어도로 36-30 (우)63547
  • 전화번호 : 064-738-1521
  • 영업시간 : 매일 09:00 ~ 18:00 (일출, 일몰시간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