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WL Magazine Korea

서울, 한양도성 순성길 “다산성곽도서관”

한양도성 순성길 남산코스 중 일부는 다산성곽길이라는 이름으로 자리하고 있다. 다산 성곽길은 장충체육관에서부터 신라호텔 옆길을 따라서 이어지는 성곽길을 뜻한다.

다산 성곽길을 따라서 걷다보면, 한양도성 남산 성곽길에서 “다산 성곽 도서관”을 찾을 수 있다.

”다산 성곽길에서 찾을 수 있는 지역 도서관, 다산 성곽 도서관“

다산 성곽 도서관은 다산 성곽길에서 찾을 수 있는 도서관이다. 다산 성곽길 자체가 다소 고지대에 자리하고 있기에 이 곳에서도 서울의 경치를 즐길 수 있는 모양새다.

다산 성곽 도서관은 2021년 5월 26일 개관했다. 이제 개관한 지 약 2년 정도밖에 되지 않은 따끈따끈한 지역 도서관이다.

“서울시 중구 최초의 자연친화 숲속형 도서관”

다산 성곽 도서관은 서울시 중구 최초의 자연친화 숲속형 도서관이다. 다산 공영주차장 지상을 리모델링해 3층 전체를 도서관으로 사용하고 야외 공간을 새단장시켜서 탄생시킨 공간이다.

도서관의 입구로 들어서면 바로 2층으로 연결이 된다. 2층은 안내데스크, 일반자료실, 실내 정원으로 꾸며져 있다. 우측에 보이는 원형 책장을 따라서 내려가보면, 1층 서가로 연결이 된다. 원형 도서관은 공영주차장의 둥근 곡선을 살려서 만들어 냈다고 한다.

“야외 공간과 연결되는 1층”

1층은 유아, 어린이 자료실과 노트북을 이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실, 실내정원이 자리하고 있다. 설계 당시에 좁은 공간을 고려해서 중앙에 폴딩 도어를 설치해 야외와 공간을 연결해두었다. 문을 열면 실내에서도 성곽이 한 눈에 들어온다.

날씨가 좋은 날에는 환한 햇살을 내부에서 누릴 수 있는 구조이다. 공간이 협소한 편이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이러한 배치를 해두었다.

“3층, 청소년 자료실과 프로그램실”

3층은 청소년들을 위한 공간으로 쓰인다. 3층에는 특히 청소년들의 생각이 고스란히 반영되었다. 인근 장충중학교, 장원중학교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했다. 빈백에 눕고 싶기도 하고, 좀 더 쿠션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그대로 수렴했다.

특히, 3층은 자유로운 분위기가 눈에 띄는 곳이었는데, 자유로운 분위기이기도 하지만, 도서관이기에 조용하게 각자 선호하는 자리를 잡고 공부를 하거나 독서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공간이었다.

“북콘서트 등을 개최할 수 있는 야외 공간”

다산 성곽도서관에서는 야외 공간 역시도 찾을 수 있다. 야외에서는 계산식으로 꾸며진 조그마한 무대 형식의 공간을 찾을 수 있다. 이벤트가 있는 날에는 북콘서트 등을 감상할 수 있다.

공연이 없는 시간대에는 계단식으로 만들어진 공간에서 근사하게 책을 읽을 수 있기도 하다.

다산 성곽길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는 도서관이라 특히 멋진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의미있는 공간이다. 지역 주민들이나 학생들이 이용하기에 좋은 곳이지만, 동시에 외부인들도 다산 성곽길을 따라서 산책하면서 한 번 들러볼만한 장소이다.

“서울 신당동 다산 성곽 도서관”

  • 주소 : 서울시 중구 동호로 17길 173(신당동)
  • 전화번호 : 02-2230-2965
  • 운영시간 : (화-일) 9:00 – 22:00
  • 휴무일 : 월요일, 공휴일
  • 홈페이지 : https://www.junggulib.or.kr/index.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