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WL Magazine Korea

서울 종각역 서점 “영풍문고 종로본점”

영풍문고는 교보문고와 더불어 우리나라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대형 서점이다. 현재 국내 서점 1위는 교보문과 차지하고 있는데, 그 뒤를 영풍문고가 열심히 추격하고 있는 모양새다. 덕분에 영풍문고의 본점 역시도 교보문고의 본점이 있는 광화문 광장 일대와 가까운 곳에 자리하고 있다.

“서울 종각역 서점, 영풍문고 종로본점”

영풍문고는 1992년 종로에서 처음 오픈했다. 종각에 자리를 잡고 있는 종로본점이 바로 영풍문고의 본점이다. 2016년에 리뉴얼을 통해서 보다 더 세련된 모습으로 변모한 서점으로 지하 1층과 지하2층 일부 공간을 매장으로 사용하고 있어, 상당히 넓은 규모로 운영이 되고 있다.

“상당한 규모의 영풍문고”

교보문고가 광화문역에 본점을 두고 있다면, 영풍문고는 종각역에 본점을 두고 있다. 두 곳 모두 본점답게 상당한 규모를 자랑하는 편으로 영풍문고 본점은 지하 1층과 지하2층의 넓은 공간을 활용하고 있다.

다만, 지하 1층이 메인 공간이라고 할 수 있고, 지하2층은 무인양품과 함께 사용하고 있으며, 일부 공간만 영풍문고의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예전에는 스타벅스 매장이 입점하고 있었는데, 스타벅스 매장 역시도 계약 종료로 철수했다.)

“만화도서를 최초로 판매한 대형 서점”

이제는 서점에서 만화 판매를 하는 것이 일반적인 것이 되었지만, 1990년대까지 대형서점에서 판매 및 취급이 금기시되어왔던 만화서적을 국내 대형서점으로는 최초로 전문적인 취급과 판매를 한 서점이기도 하다.

종로 본점에는 독립된 만화 코너를 신설하여 서점가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일으키기도 했다. 1990년대까지 만화책은 대형 서점에서 취급 및 판매가 금기시되어 왔으나, 2000년대부터 대형서점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영풍문고가 이를 처음으로 받아들였다.

이후, 이러한 분위기는 그동안 만화책을 취급하지 않았던 교보문고 역시도 만화 코너를 신설하게 하도록 기여했다.

“온라인 영풍문고”

영풍문고 역시도 교보문고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서점을 운영하고 있다. 필요한 서적이 있으면, 아래의 주소를 통해서 사이트에 방문한 뒤, 책을 주문할 수 있다.

공간이 넓은 만큼, 보유하고 있는 장서가 많은 서점으로 본점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곳이다. 지하철 1호선 종각역 5번, 6번 출구로 나오면 들어올 수 있는 서점으로 접근성 역시도 좋은 편이기에 굳이 책을 구입하지 않더라도 한 번씩 들러보면서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기에 좋은 곳이다.

“서울 종각 서점 영풍문고 종각본점”

  • 주소 : 서울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지하 1,2층 (우)03188
  • 전화번호 : 1522-2776
  • 영업시간 : 10:00 – 22:00
  • 홈페이지 : http://www.ypbooks.co.kr/m_main.y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