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WL Magazine Korea

도쿄, 상징적인 건물 “도쿄 타워”

우리나라의 수도 서울에는 남산타워가 있다. 남산타워의 정확한 명칭은 “서울 N 타워”이지만, 여전히 옛명칭인 남산타워로 흔히 불리는 편이다. 일본의 수도인 도쿄에도 우리나라의 남산타워와 유사한 타워가 있다. 바로 “도쿄 타워”가 바로 그것이다. 도쿄타워 역시도 우리나라의 남산타워와 유사하게 도쿄의 중심지에 자리하고 있는데, 도쿄도의 미나토구에 있다.

“도쿄 스카이트리가 생기기 전까지 일본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었던 도쿄 타워”

도쿄타워도 우리나라의 남산타워와 유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남산타워 역시도 한 떄는 가장 높은 건축물이었지만, 잠실에 롯데월드타워가 생긴 이후로 그 위상을 빼았겼다. 일본 도쿄타워 역시도 마찬가지로, 2011년 도쿄 스미다구에 도쿄 스카이트리를 세우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일본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었으나, 스카이트리의 건축 이후 그 위상을 빼앗겼다.

“일본 도쿄의 상징적인 건축물, 도쿄 타워”

하지만, 여전히 도쿄 타워는 일본 도쿄의 상징적인 건물로 남아있다. 서울 사람들에게 여전히 남산타워가 서울을 상징하는 건축물로 남아있듯, 도쿄타워 역시도 유사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디지털 TV 시대로 변모하면서 도쿄 스카이트리 타워가 새롭게 생겼다. 이는 일본 최고층 높이의 건축물이 되면서 도쿄타워는 일본의 최고층 건축물의 자리는 내주었지만, 여전히 도쿄 타워는 도쿄 사람들의 상징물로 남아있다. 마치 프랑스 파리에 에펠탑이 있는 것과 유사하다.

도쿄 스카이트리 타워가 생기면서 디지털 방송 전파는 모두 스카이트리에서 송출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오직 일부의 방송국만이 FM 전파를 도쿄타워에서 계속해서 송신하고 있다. 또한, 간혹 스카이트리의 송출기가 고장난 경우에만 비상 송출용으로 사용하는 타워로 전락하고 말맜다. 이제 도쿄타워는 어쩌면 본래의 설립목적은 잃게되었지만, 도쿄를 상징하는 랜드마크로 그 기능이 변모했다.

“도쿄 타워의 전망대”

도쿄 타워에는 두 곳의 전망대가 있다. 지상 150m 지점에 일반 전망대가 있고, 250m 지점에 특별 전망대가 있다. 도쿄 타워의 전망대에는 입장료가 있는데, 일반 전망대의 경우 성인 기준으로 900엔으로 한화로는 약 9,000원 정도이다. 특별전망대까지 올라가보려고 한다면, 여기에 700엔을 추가해야 한다.

또한, 주말이나 공휴일 등에는 11시부터 1층에서부터 전망대까지 걸어서 올라갈 수 있기도 하다. 걸어서 올라가는 경우에는 인증서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상당한 높이의 도쿄타워이니만큼 걸어서 계단으로 올라가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1층에서 찾을 수 있는 전망대 티켓 부스”

도쿄타워의 전망대로 오를 수 있는 티켓을 판매하는 부스는 1층 야외에 마련되어 있다. 처음에 도쿄타워에 도착했을 떄, 들어가는 입구가 2층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티켓부스를 찾지 못해서 헤맸던 기억이 있다. 또한, 방문한 시각이 제법 늦은 시각이었고, 2층에 있는 상가는 모두 문들 닫은 모습이었기에, 혹시나 너무 늦게 와서 영업을 종료한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하기도 했지만, 다행히 영업은 종료하지 않아서 다행이었다.

“전망대 동편 및 특별 전망대는 공사중”

하지만, 필자가 도쿄타워에 도착했을 때, 전망대 일부는 공사를 진행하고 있었다. 일반 전망대 동편과 특별 전망대는 공사를 하고 있었기에, 일반 전망대의 동편을 감상할 수가 없었고, 특별 전망대에는 아예 오를 수도 없었다. 전망대를 제대로 감상할 수 없어서 아쉽기는 했지만, 다음에 혹시나 다시 방문하게 된다면, 그 때는 리모델링이 끝난 모습의 전망대를 감상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카페를 찾을 수 있는 일반 전망대”

어느 전망대와 마찬가지로 도쿄타워 역시도 전망대에서 카페를 찾을 수 있다. 도쿄 도심을 배경으로 차 한잔을 마시는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하지만, 필자가 방문했던 시간대는 이미 영업을 마감하고 있는 시간대였기에, 카페에서도 시간을 보낼 수가 없었다.

“생일에 할인이 되는 입장료”

생일에 일본을 방문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여러 곳에서 무료 혹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데, 도쿄타워 역시도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생일 1일 전후로 방문하면 120엔의 입장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생일카드와 함께 카페에서 케이크를 선물해준다고 하니, 생일에 일본을 방문해서 여행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기념품점”

다른 관광지와 마찬가지로 도쿄타워 전망대에서도 기념품을 판매하고 있다. 전망대를 관람하고 내려온 뒤, 3층에 있는 기념품점에서 기념품을 구입할 수 있다. 도쿄타워와 관련된 기념품을 구입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하지만, 필자는 따로 구입을 하지는 않았는데, 예전에 도쿄타워를 방문했던 친구가 필자에게 도쿄타워 관련 기념품을 준 적이 있기에 따로 구입하지는 않았다.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타워와 마찬가지로 타워 안에서 다양한 매장을 찾을 수 있기도 하다. 애니메이션 원피스를 기반으로 한 전시회 역시도 열리고 있는 모습이었으니, 다양한 볼거리를 찾는 관광객들이 방문하기에 좋은 곳이다. 또한 여기에, 근대 과학관 및 수족관 등 역시도 자리하고 있다.

“일본 도쿄, 도쿄타워”

  • 주소 : 4 Chome-2-8 Shibakoen, Minato, Tokyo 105-0011, Japan
  • 영업시간 : 9:00 – 23:00
  • 전화번호 : +81 3-3433-5111
  • 홈페이지 : https://www.tokyotower.c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