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동에 있는 “개성만두 궁”은 1970년 개성 출신의 임명숙 할머니가 시작해 3대째 그대로 계승되어온 개성만두 전문점이다. 담백한 국물과 속이 꽉 찬 개성식 만두가 어우러져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맛집으로, 인사동에서 특히 잘 알려져 있는 곳이다.
“전통 한옥집에서 내려오는 3대의 손맛“
개성만두 궁은 인사동 골목에서 만나볼 수 있다. 경인미술관 입구 바로 앞에 자리잡고 있는 식당으로, 예스러운 느낌이 물씬 풍기는 한옥 건물에서 3대째 이어져내려오고 있는 맛집이다. 임명숙 할머니와 며느리, 그리고 손녀 대를 거쳐 노하우가 전수되어 내려오고 있는 식당으로, 초심을 잃지 않아 오늘날까지도 그 맛이 그대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가게 공간은 그리 넓은편은 아니다. 전통 한옥집을 개조한 듯한 느낌이 드는 공간으로 고즈넉한 분위기를 간직하고 있다. 출입문 근처의 홀에서는 의자에 앉을 수 있는 테이블로 꾸며져 있고, 맞은편의 공간에서는 신발을 벗고 들어가서 좌식으로 앉을 수 있는 좌식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다.
대기하면서 보이는 창문으로는 만두를 빚는 모습을 볼 수 있기도 하다. 장사가 잘되는 만두집의 경우 대부분, 이렇게 잘 보이는 곳에서 만두를 빚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개성만두 궁 역시도 마찬가지다.
”미슐랭 가이드 : 빕 구르망 선정“
개성만두 궁은 미슐랭 가이드의 빕 구르망에 선정된 식당이기도 하다. 미슐랭 가이드에서 안내하고 있는 문구는 아래와 같다.
1970년, 개성 출신의 할머니가 시작해 3대째 계승되어온 개성만두 궁은 딸의 손을 거쳐 현재는 손녀가 운영하고 있다. 개성 만두의 특징은 무엇보다 크고 꽉 찬 속인데, 이곳의 만두소는 배추와 숙주나물을 넉넉히 넣어 담백하고 삼삼한 맛이 일품이다. 만둣국과 떡국엔 양지를 고아 만든 육수를 사용하며, 만두소는 매일 신선한 재료로 정성스레 버무린다. 단아한 한옥에서 건강한 음식의 맛을 즐길 수 있다.
“만두전골, 감자전”
개성만두 궁에서는 만두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메뉴를 판매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여럿이서 방문해서, 만두전골 메뉴와 감자전을 주문했다. 만두전골은 3인분, 감자전은 하나를 주문했다.
만두전골은 김치만두전골과 고기만두전골메뉴가 있는데, 이번에는 고기만두전골을 주문했다. 참고로 전골메뉴는 2인분 이상 주문이 가능하다.
- 개성 김치만두전골 : 20,000원
- 개성 고기만두전골 : 17,000원
- 국수사리 추가 : 5,000원
- 생감자전 : 18,000원
감자전은 18,000원이었는데, 다른 곳에 비해서 조금은 비싼 가격이라고 할 수 있었다.
가격적인 부분에서는 다른 식당에 비해서 조금 더 비쌀 수 있다는 느낌이 드는 정도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슐랭 가이드에 오른 식당인 것을 감안하면, 그리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이라고 할 수 있는 정도이다.
개인적으로 항상 느끼는 것이 있다면, 미슐랭 가이드에 오른 식당을 방문해보면, 무언가가 최소한 하나씩은 다른 일반적인 가게들과는 차이를 보이는 것이 있다. 개성만두 궁에서도 마찬가지로, 만두전골에서는 깊은 맛을 내면서도 깔끔한 육수를 느껴볼 수 있었다.
감자전 역시도 두툼하게 나왔는데, 감자 본연의 맛을 그대로 살린 듯한 식감으로, 마치 팬케이크를 연상케 하는 모습으로 나왔다.
전체적으로, 푸짐한 한끼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으로, 전골 메뉴를 주문한다면, 특히 푸짐하고 배부른 식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다. 항상 사람들로 붐비는 곳이라, 대기를 해야 하는 시간이 조금은 있는 편이고, 장사가 잘 되는 곳이라 예약을 받지 않는다. 또한, 매장 내부의 공간 활용 역시도 상당히 빠듯한 편이라, 다른 손님들과 거리가 상당히 가깝다는 부담이 있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맛 하나만을 놓고보면 충분히 맛있는 한끼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이다.
”서울 인사동 만두 맛집, 개성만두 궁“
- 주소 : 서울 종로구 인사동10길 11-3
- 전화번호 : 02-733-9240
- 영업시간 : (월-토) 11:30 – 21:00 (일) 11:30 – 20:00
- 홈페이지 : https://www.koong.co.k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