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에서는 세상에서 가장 저렴한 미슐랭 원스타 레스토랑을 만나볼 수 있다. “팀호완(Tim Ho Wan)”이라는 이름의 매장으로 홍콩 IFC몰 지하 상가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이제는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미슐랭 원스타 레스토랑으로 이름을 알리게 되면서, 세계 주요 도시 곳곳에서 찾을 수 있는 식당이 되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도 팀호완을 찾을 수 있는데, 용산역에서도 팀호완을 찾을 수 있고, 삼성역 근처에서도 팀호완을 찾을 수 있다.
“홍콩 센트럴, MTR 지하철 상가에서 찾을 수 있는 팀호완”
홍콩에서 팀호완을 찾기는 쉽지 않다. 지도상으로 보기에는 IFC몰 내부에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홍콩 센트럴역 MTR역 지하상가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덕분에 홍콩을 처음 방문하고 이 식당을 찾으려고 하는 사람들은 어디로 가야할지 길을 잃기 십상이다. 개인적으로도 처음 방문하는 팀호완이었기에 길을 많이 헤맸는데, 거의 포기하려던 무렵에 우연히 식당을 찾을 수 있었다.
“팀호완 찾는 방법”
팀호완을 IFC몰에서는 절대로 찾을 수 없다. 지하철역인 홍콩 센트럴 MTR역 안에서 찾아야 한다. 역에서 지하상가가 있는 공간을 찾을 수 있는데, 지하 1층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이곳을 페리터미널을 통해서 들어와서 IFC몰 입구로 들어와서 찾으려고 하면 상당히 고통스럽다. 상대적으로 쉬운 방법은 남쪽에서 홍콩 MTR역으로 들어오는 입구로 와서 지하철역으로 들어와서 지하 1층으로 내려가는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가면, 사람들이 줄을 길게 서 있는 곳을 찾을 수 있는데, 이 곳이 바로 팀호완이다.
“2015년 딤섬으로 미슐랭 원스타를 받은 레스토랑, 팀호완”
팀호완은 2015년 미슐랭 가이드에서 별 하나를 받으면서 유명세를 타게 되었다. 이 때부터 세상에서 가장 저렴한 미슐랭 원스타 레스토랑이라는 별명도 붙었다.
특히, 딤섬 메뉴로 선정된 미슐랭 레스토랑으로 딤섬이 유명하다.
“팀호완에서 주문하는 방법”
팀호완을 방문하면 대부분이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한다. 줄을 서서 기다리는 동안에 직원이 노란색의 주문지를 나누어 주는데, 줄을 서서 대기하면서 메뉴를 확인하고 주문할 수 있다.
주문지 옆에 있는 체크란에 숫자를 적어두면 주문을 할 수 있고, 자리에 착석 후, 주문지를 종업원에게 제출하면 주문이 완료된다. 메뉴는 영어 메뉴도 제공이 된다.
이날은 개인적으로 새우가 들어간 딤섬인 하자오(Ha Jiao)를 주문하고, 딤섬만 주문하면 양에서 아쉬울 것 같아, 덮밥 비슷한 메뉴를 하나 추가로 주문했다.
“상당히 저렴한 미슐랭 레스토랑”
지하철역에 있는 지하상가에서 찾을 수 있는 레스토랑이어서 그런 것인지 실제로 가격이 저렴한 편으로, 딤섬과 덮밥을 주문해서 식사를 했음에도 한화로 10,000원이 채 들지 않았다.
맛 역시도 이곳이 왜 미슐랭 가이드에 선정되었는지 바로 수긍이 될만큼 괜찮은 맛을 즐길 수 있었는데, 이곳에서 먹었던 딤섬이 홍콩 여행을 하는 내내 생각이 났을 만큼,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다음에도 홍콩 여행을 하게 되면, 이 곳을 꼭 다시 한 번 방문해야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괜찮은 곳이었다. 단, 처음에 방문하는 경우에는 식당을 찾기가 쉽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홍콩 센트럴, 팀호완”
- 주소 : Shop 12A, Hong Kong Station Podium Level 1, IFC Mall, Central, Hong Kong
- 전화번호 : +852 2332 3078
- 홈페이지 : http://www.timhowan.com.hk
- 영업시간 : 9:00 – 20:30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