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는 문신과 무신을 모시는 사원을 찾을 수 있다. 중국에서 무신과 무신으로 모시는 인물은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알려진 인물로, 무신은 삼국지에 등장하는 관우이며, 문신은 유교의 창시자로 알려진 공자이다.
무신 관우는 삼국지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알려진 인물이고, 문신 공자는 유교를 통해서 잘 알려졌는데, 지금까지도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인물이다.
”무신과 문신의 사원, 만모사원“
홍콩 역시도 중국의 일부였고, 영국령 홍콩 시절이 있기도 했으나, 다시 중국으로 반환이 되어서 이제는 다시 중국의 일부가 되었다. 덕분에 홍콩 역시도 작은 중국이라고 할 수 있는데, 홍콩에서도 중국인들이 무신과 문신을 모시는 사원을 찾을 수 있다. 바로 홍콩 셩완에 위치한 만모 사원이다.
“과거 급제를 바라는 사람들이 소원을 비는 장소로 활용되었던 곳”
과거 중국에서는 관리를 등용하는 과거시험이 실시되었다. 과거 급제를 바라던 사람들이 경외하던 무신과 문신을 모시는 사원을 만들어서 소원을 빌기 시작했는데, 이렇게 생겨난 장소가 바로 만모사원이다.
만모사원은 홍콩 셩완에 자리하고 있으며, 헐리우드 거리에 조성되어 있다. 건립 시기는 1847년으로 오랜 역사를 간직한 사원이며, 홍콩에서 만모를 모시는 사원 중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간직하고 있는 곳이다.
“만모사원의 릿싱쿵과 쿵소”
만모사원에서는 릿싱쿵과 쿵소가 있다. 릿싱쿵은 모든 하늘의 신을 모시는 공간이고, 쿵소는 지역 사회 문제와 논쟁이 다뤄지고 해결되는 회의장 같은 역할을 하는 장소이다. 만모 사원의 동쪽에 있는 건물이 릿싱쿵이고, 서쪽에 있는 건물이 쿵소이다.
“군신 관우와 무신 공자의 모습을 모시고 있는 사원”
사원의 내부로 들어가보면, 향으로 연기가 가득 차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중국식 도교사원은 대부분 이런 모습을 취하고 있다.
사원 한쪽에서는 동상을 찾을 수 있는데, 관우를 비롯한 여러 사람들의 모습을 담은 동상을 찾아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문신 공자의 모습을 담은 동상 역시도 찾아볼 수 있다.
“무와 문을 상징하는 아이템 : 청룡언월도와 붓”
관우상에서는 관우가 주무기로 사용했다는 청룡언월도가 함께 전시되어 있고, 공자상에서는 공자가 사용했던 붓이 함께 전시되어 있다. 각각 문과 무를 상징하는 아이템이다.
사당 야외에서는 유비, 관우, 장비가 의형제를 맺었다는 복숭아 나무를 재현해두기도 했다. 의를 상징하는 관우와 가장 잘 맞아떨어지면서도, 삼국지의 시작을 알리는 의미가 있는 장소이기에 이렇게 만모사원에서도 장소를 꾸며놓은 것이 아닐까 싶다.
삼국지에서 들어볼 수 있는 역사속의 인물 관우와 전국시대 역사 속에서 들어볼 수 있었던 공자, 두 인물은 이제 신이 되어서 중국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홍콩 헐리우드 거리, 만모 사원”
- 주소 : 124-126號 Hollywood Rd, Central, Hong Kong
- 전화번호 : +852 2540 0350
- 만모 사원 소개 페이지 : https://www.hongkong-guides.com/manmotemple
- 운영시간 : 8:00 – 18:00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