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서귀포에 있는 상효원은 약 8만 평 규모의 수목원이다. KC코트렐 이달우 회장이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설립한 것이다. 한라산과 서귀포 바다가 보이는 이곳은 해발 400m에 위치해 있으며, 제주 고유의 자생 식물들을 보유하고 있다.
제주 토종의 한란, 새우란과 같은 식물의 원생지이며, 100년 이상의 노거수와 상록거목이 밀집해 있어, 수종의 다양성, 희귀성 측면에서 보존 가치가 높다.
“제주 비밀 정원, 상효원”
상효원을 어떤 곳이라고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잘 가꾸어진 커다란 정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상효원을 한 바퀴 둘러보는데는 아무리 빨라도 한 시간은 잡아야 할 것 같은 규모이다. 상효원 내부에는 비밀의 정원, 곶자왈, 엄마의 정원 등과 같은 다양한 테마로 꾸며진 정원이 마련되어 있다.
잘 가꾸어진 정원을 걷다보면, 세상에서 잠시 떨어져 나와 동화 속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상효원 카페테리아 : 상효원 정상에 내려다보는 경치”
상효원 입구를 통해서 들어가서 길을 따라 천천히 걷다보면, 정상에 다다른다. 정상에서는 “카페테리아”를 마주할 수 있는데, 이 곳에서 잠시 쉬었다가 갈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정상에서 상효원을 내려다보며 자연의 정취를 즐기는 것 또한 상효원 관람의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상효원 속의 기차”
상효원 안에서는 기차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진짜 기차는 아니고, 동화 속에서 나올 것 같은 간이 기차이다. 상효원 곳곳을 거닐다보면 “역이름”이 쓰여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시간대별로 열차가 서는 간이역이다.
이번 상효원 방문에서 기차에 탑승하지는 않았지만, 기차를 타고 넓은 상효원을 둘러보는 것 역시도 하나의 재미요소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제주 투어 패스”
제주 투어 패스를 통해서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기도 하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여행에서 제주 투어 패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했기에 상효원을 무료로 방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제주 투어 패스가 아니더라도 도심 속에서 잠시 벗어나서 자연 속에서 여유 있는 시간을 만끽하고 싶다면 방문하기에 좋은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아쉬웠던 점은 상효원 안에 여러 정원이 있긴 하지만, 비슷비슷한 느낌을 받는다는 것이다. 공간이 넓지만, 상대적으로 볼거리는 다소 부족한 편이다. 그만큼 자연을 즐기기에는 좋으나, 조금은 심심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는 없다.
하지만, 제주도에서 여유있는 시간을 보내면서 산책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더없이 좋은 공간이 될 수 있다. 한라산 중턱에서 찾을 수 있는 제주도의 숨은 명소이다.
“제주 서귀포, 비밀의 정원 상효원”
-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산록남로 2847-37 (우)63577
- 전화번호 : 064-733-2200
- 영업시간 : 9:00 – 18:00
- 홈페이지 : http://sanghyowon.com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