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WL Magazine Korea

잠실, 롯데월드타워 무료 전망대 ”스카이 31”

잠실 롯데월드타워는 잠실에 생긴 제2롯데월드 건물로 2017년 4월 3일 개장되었다. 높이는 554.5m로 2022년 기준 대한민국 최고층 건물이자 세계에서 5번째로 높은 건물이며, OECD 국가들 중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다. 현재 이 건물은 롯데그룹의 한국 본사로 쓰이고 있다.

“서울을 넘어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새로운 랜드마크”

롯데월드타워는 여의도에 있는 63빌딩, 남산 서울타워와 함께 서울을 대표하는 고층 건물로 손꼽히며, 동시에 랜드마크로 손꼽히기도 한다. 롯데월드타워는 서울을 넘어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기도 하다.

“롯데월드타워의 전망대 : 서울스카이”

롯데월드타워의 꼭대기층이라고 할 수 있는 117층과 123층은 서울스카이라는 이름의 전망대가 자리하고 있다. 이는 세계에서 4번째로 높은 전망대이다.

전망대의 입장료는 1인당 27,000원이라 제법 비싸다는 의견이 있기도 하지만, 세계적으로 볼 때, 대한민국의 소득수준과 물가를 비추어 보면 비싼 편에 속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전망대임에도 불구하고, 꽤 비싼 가격을 주어야 하기에 부담이 있을 수 있기도 하다.

“롯데월드타워 31층에 있는 무료 전망대, 스카이 31“

롯데월드타워 31층에는 ”SKY 31”이라는 컨벤션 센터 및 식당, 카페 공간이 있다. 이는 원래 롯데월드타워에 입주하고 있는 직원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장소로, 여러 식당가들과 카페가 자리하고 있는 공간이다. 점심식사 시간에, 혹은 중간 휴식 시간에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공간이었으나, 일반인에게도 개방하고 있다.

단, 평일에는 오후 6시 이후부터 입장이 가능하고, 주말에는 11:30부터 입장이 가능하다. 운영 시간은 22:00까지인데, 마지막 입장 가능시간은 21:00이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이 장소는 원래는 전망대의 목적으로 지어지기 보다는 음식점과 카페가 들어선 장소이다. 하지만, 31층이라는 제법 높은 장소에 위치하고 있기에 전망대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기도 한 곳이다. 특히,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롯데월드타워 기준 31층, 일반 건물 기준 약 50-60층에 해당하는 높이…“

롯데월드타워의 31층에 위치하고 있는 ”SKY 31”은 롯데월드타워를 기준으로는 31층에 해당하지만, 일반적인 건물을 기준으로는 약 50층에서 60층 정도에 해당하는 높이라고 한다. 건물 자체가 워낙에 한층 한층이 층고가 높게 설계되어 있어서 층당 간격이 넓은 편이라고 한다. 덕분에 31층에만 올라도 상당히 높은 장소에서 서울의 경치를 내려다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곳이다.

특히, 한강뷰를 감상할 수 있는데, 날씨가 좋은 날에는 서울의 또다른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남산 서울타워”를 감상할 수 있기도 하다. (번대로 남산 서울타워에서도 롯데월드 타워를 볼 수 있다.)

“넓고 많은 좌석을 제공하는 장소”

여러 식당가가 입점하고 있고, 애초에 직원들을 위한 휴식 공간으로 지어진 장소이기에 많은 좌석과 테이블을 확인할 수 있다.

덕분에 카페에서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오히려 일반적인 카페에 방문하는 것보다 이곳을 방문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

주말이 되면, 서울의 주요 장소는 항상 많은 사람들로 붐비기에 카페 역시도 사람들로 가득차 있어 자리를 확보하기 쉽지 않은데, 이곳에서는 모든 좌석이 차 있는 모습을 보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그리고, 좌석 역시도 푸드코트 형식으로 자유석으로 되어 있어서, 각 매장별로 좌석이 정해져 있지도 않아서, 좌석 선택에 있어서도 상당히 자유롭다.

또한, 경치가 좋고 층고가 높은 장소인지라, 답답하지 않게 일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기도 하다. 덕분에 개인적으로도 업무를 하는 경우 매우 선호하는 장소이다. 단점이 있다면, 평일 업무 시간에는 건물에 입주하고 있는 사람들을 배려하기 위함인지, 오후 6시 이후에만 입장이 가능해서 아쉽기도 하다.

”상대적으로 아쉬운 식당”

물론 아쉬운 점도 있다. “스카이 31”에 입점해 잇는 식당들의 가격이 다소 비싼편이다. 음식은 비싼데, 상대적으로 음식의 양이 부족한 편이라, 식사를 많이 하는 대식가들의 경우에는 다소 난감할 수 있다.

현재 ”스카이 31“에서 찾을 수 있는 매장 목록은 아래와 같다.

  • 크리스피크림 도넛 & 커피
  • 세븐일레븐 시즈니처
  • 소담반상
  • 오색면전
  • 호호카츠
  • 빌라드샬롯
  • 한스푼
  • 버거랩 By 롯데리아
  • 엔젤리너스

“스카이 31 입장 방법”

“SKY 31”에 입장을 하기 위해서는 방문증을 발급 받아야 한다. 방문증은 건물 1층에 있는 부스에서 ”인원, 이름, 연락처“를 직원에게 말해주면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받은 입장권을 가지고, C게이트로 간 후, 입장 시에 게이트에서 태그를 하면 문이 열린다. 이후, 엘리베이터에 탑승해야 하는데, 터치스크린에 있는 여러 층 중에서 “31층”을 누르면, 어느 엘리베이터를 탑승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이후에, 엘리베이터를 탑승하면, 31층으로 이동할 수 있다.

공식적인 전망대는 아니지만, 적당히 높은 장소에서 경치를 감상할 수 있고, 카페에서 커피를 주문해서 여유있는 시간을 보내거나, 업무를 하면서 보내기에도 좋은 다목적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공간으로 잠실의 숨겨진 보물 같은 장소이다.

”서울 잠실, 스카이 31 푸드 에비뉴“

  • 주소 :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300 롯데월드타워 31층
  • 운영시간 : (월-금) 18:00 – 22:00 (토-일) 11:00 – 22:00 (매일 입장시간 – 2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