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국내 최초의 영어마을인 경기영어마을 안산캠퍼스가 생기면서, 이후 우후죽순으로 전국 곳곳에 영어마을이 생겨났다.
영어마을은 크게는 숙박형과 통학형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각 지역의 영어마을에 따라서 운영 주체도 각기 다른 편이다.
“경기 영어마을 : 파주, 양평 캠퍼스”
이제는 대부분의 영어마을이 사라지고, 경기도에서는 유일하게 파주와 양평 캠퍼스만이 국가(경기도)에서 직접 운영하는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캠퍼스이다. 하지만, 이 마저도 영어마을이라는 이름은 사라지고, “체인지업 캠퍼스”, “창의인성 캠퍼스” 등으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서울에서 찾아볼 수 있는 영어마을”
서울에서도 영어마을 캠프가 운영이 되었는데, 서울영어마을은 풍납캠프, 수유캠프, 관악캠프, 월계캠프가 있다. 하지만, 이중에서도 풍납캠프는 서울창의마을로 바뀌었고, 더 이상 영어 관련 프로그램은 운영하지 않고 있다.
“서울 영어마을 관악캠퍼스”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근처에서는 서울 영어마을 관악캠퍼스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한동안 운영을 하지 않고 있는 분위기다.
건물은 파주나 양평의 경기 영어마을에 비하면 조촐한 수준이다. 그럼에도 다른 영어학원 등과 비교해보면 충분히 규모가 큰 편이라, 활성화가 잘 된다면 적당한 금액에 영어를 배울 수 있는 곳이다.
하지만, 최근 기사를 찾아보니, 2022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더 이상 영어마을은 사라지고, “관악 복합 평생교육센터”로 용도를 변경한다는 내용의 기사를 접할 수 있었다.
“관악 복합 평생교육센터”
관악 복합 평생교육센터는 주변 지역 청년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취, 창업 특화 평생교육센터로 운영이 된다. 4차 산업, 디지털 혁신시대에 부합하는 신산업 교육환경, 이용자 맞춤형 평생학습 제공 등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한다.
청년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는 청년대상 정규 집중 프로그램과 경력 단절자를 위한 구직 정규 집중 프로그램 등이 운영이 되며, 최근 채용 흐름에 발맞춰 실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취업, 평생교육 프로그램‘부터 해외 창업 등을 위한 ’해외진출 사업자 지역학 교육‘ 등도 진행이 된다.
이제는 더 이상 영어마을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는 곳이지만, 시대의 흐름에 맞는 새로운 교육을 제공하는 기관으로 변모하고 있는 (구) 서울 영어마을 관악캠퍼스이다. 이제는 “관악 복합 평생 교육센터”로 이름이 변경된 새로운 장소이다.
“서울 낙성대 관악복합 평생 교육센터 – (구) 서울 영어마을 관악캠퍼스“
- 주소 : 서울 관악구 낙성대로 70 (우)08790
- 전화번호 : 02-6943-3605
- 관악 복합 평생교육센터 홈페이지 : https://www.seoullifelong.co.kr
Leave a Reply